[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

 1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
 2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2
 3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3
 4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4
 5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5
 6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6
 7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7
 8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8
 9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9
 10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0
 11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1
 12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2
 13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3
 14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4
 15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5
 16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6
 17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7
 18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8
 19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심리학] 제 2장 이론적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정신분석적 이론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정신분석적 접근

■ 현상학적 모델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인본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인지 행동주의 모델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행동주의적 접근
■ 생물학적 모델(의학적 모델)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생물학적(의학적) 접근

■ 통합적 접근

1. 취약성-스트레스 모델(vulnerability-stress model) 혹은 소질-스트레스 모델(diathesis-stress model)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에 따른 접근

2. 생물심리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 model)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생물심리사회적 접근
■ 이론적 지향의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
■ 이론적 모델과 지향 : 필요한 것인가

※ 위인현상

※ 이론에 대한 개인적 투자

※ 지향에 기초한 조직들의 확산

※ 수련과 교육에 있어서 모델의 영향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격 발달과 정신병리를 무의식적 동기, 본능적이고 비합리적인 추동, 심리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 및 억압과 같은 자아방어기제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한다. 정신병리의 다른 형태들은 어떤 수준의 방어기제를 사용했는지 또는 개인이 어떤 수준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에서 기능하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특정한 형태의 정신병리는 특정한 심리성적 발달단계나 특정 방어기제에 관련된 것(강박적인 사람은 항문기로 퇴행, 반동형성과 주지화를 전형적으로 사용)일 수 있다.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치료는 내면의 갈등을 분석하고 성격을 재구성하는 장기간에 걸친 과정이다. 심리평가에 있어서 정신분석의 공헌은 로르샤하 잉크 반점검사(Rorschach test)나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와 같은 투사적 성격검사를 사용하고 발전시켰다는 데 있다.
정신분석가들은 치료에서 무의식을 탐색하여 잘못된 심리성적 발달로 인해 생겨난 성격적 갈등을 이해, 통찰하고, 훈습함으로써 기본적 성격구조가 효율적이 되도록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를 가진다. 무의식을 탐색하기 위한 도구로는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활용이 있고, 통찰을 위한 도구로 해석과 훈습의 과정을 거친다.
Freud 이론에 대한 중요한 비판은 인간 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화의 관점에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영향을 무시하고 생물학적인 추동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것과 검증과 반증이 어렵고 과학적 타당화의 여지가 없다는 사실 때문에 많은 연구 문헌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정신분석의 목적은 환자로 하여금 심리내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는 것이기에 정신분석 이론의 과학적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론이 틀렸음을 입증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상이한 이론적 지향으로 Mary를 이해하기 - 정신분석적 접근
Mary의 공황 발작과 광장공포증은 외디프스 발달 단계에서 고조된 애착 동안의 아버지 상실과 연관된 강렬한 불안과 죄의식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Mary는 이러한 상실을 철저하게 다루지 않아서, 이러한 방해된 애착은 임시의 대상 관계, 예측 불가능하고 위험한 세계관 및 자아 강도의 강한 불안정성과 결핍을 이끌어내었는데, 이 방해된 애착은 집, 교회 및 기타 안전한 애착으로부터 벗어날 때 외현적으로 공황으로 표출된다. 남편의 죽음 이후에 Mary 어머니의 우울과 불안 증세는 Mary에게 정서적으로 유용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져서, Mary의 구강 의존적 욕구가 강화되어 체중 문제가 발생되었다. 정신역동적으로 지향된 치료는 어머니의 상실을 철저하게 다루는 데 초점을 맞췄다. 치료자에 대한 양가감정적 애착(결핍감과 상실의 두려움), 예기된 상실과 거부에 대한 저항 및 정서적으로 양육받고자 하는 소망을 포함하는 전이 주제들은 관계에서의 더 큰 신뢰, 강화된 자아 및 증상의 궁극적 해소를 이끌기 위한 초점 영역이 될 것이다.


■ 현상학적 모델
참고문헌
린다 A. 헤이든, 마이클 허슨 著(2007), 이영호 譯, 「임상심리학 입문」, 학지사.
안창일(2002), 「임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Thomas G. Plante(2000), 「현대임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권석만(2002),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JOHN C. NORCROSS AND JAMES O. PROCHASKA(1983), Clinicians Theoretical Orientations: Selection,Utilization, and Efficacy, Professional Psychology : Rechearch and Practice 197.
NADINE RECKER RAYBURN AND GERALD C. DAVISON, Curriculum and training reform in clinical psychology: Improving the integration of science and practic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임상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