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인권 레포트

 1  법과 인권 레포트-1
 2  법과 인권 레포트-2
 3  법과 인권 레포트-3
 4  법과 인권 레포트-4
 5  법과 인권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과 인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권의 개념
Ⅱ. 법과 학생의 인권
1. 학생인권의 개념
2. 학생 인권 침해의 특성
3. 법과 학생인권에 대한 나의 의견
Ⅲ. 법과 성범죄자의 인권
1. 성폭력 범죄의 정의
2. 성범죄자의 인권
3. 법과 성범죄자의 인권에 대한 나의 의견
Ⅳ. 법과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
1. 외국인 근로자
2.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보호
3. 법과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에 대한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권의 개념

인권이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진다고 추정되는 권리” 이다. 이 정의에서 살펴보면 인권에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권은 인간이 가진 권리로 이 권리에는 권리를 확보하고 행사를 위한 자유가 전제됨 ‘누구나’에서 보여주듯이 모든 인간이 가졌다는 점에서 보편성을 가진다. 제도적 권리가 아닌 ‘인간’의 존재부터 시작된 도덕적 권리를 말한다. 그러나 이 권리는 원시적인 자연 상태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한 개인은 사회, 국가적 범주의 구성임으로 개인은 자연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권리 중 일부를 양도하거나, 혹은 자연권을 보호받기 위한 부가적인 세부 권리를 갖게 된다. 따라서 인권이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자연적․사회적인 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Ⅱ. 법과 학생의 인권

1. 학생인권의 개념

학생은 학교라는 조직 사회의 구성원이다. “학교는 사회적으로 정당화되는 가치와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을 그 사회에 적합한 존재로 성장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조직”이다. 이에 따라 학생은 사회의 목적에 부합되는 존재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정당한 기관인 학교에 몸담고 있는 특수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은 사회적으로 얻어진 지위인 “학생”이전에 인간이다. 이는 학생으로서의 사회적 간섭을 받기 이전에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받아야할 주체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학생 인권이란 ‘학생이 개인․사회 영역에서 누려야 할 기본적 인권 및 사회적 지위권’이라 할 수 있다.

2. 학생 인권 침해의 특성

변화(개혁)되기 어렵다. 학생 인권 침해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입시문화, 권위주의 문화 등은 오랫동안 뿌리를 내리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들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부분들을 한순간에 개혁시키기는 어려울 뿐더러, 눈에 보이는 현상만을 변화시킨다고 하더라도 다시 인권 침해 문제들이 재발할 가능성이 많다. 학생들을 중요시 하지 않은 결과이다.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 하지만 학교는 이러한 사실을 간과한 채,
참고문헌
2009년 소법전 부록 헌.민.형 기본 3법
법제처 http://www.moleg.go.kr/ 검색
헌법재판소 헌재 2006.07.27, 2005헌마1189, 공보 제118호 , 1200
칼럼위원 고병조 변호사 (고병조 칼럼위원)
외국인 이주노동자 인권백서 / 외국인노동자 대책협의회
하고 싶은 말
법과 인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