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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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창의적 사고력 수업의 이해 및 실제 적용★

1. 사고 기법의 개발

2. 발문을 통한 수업

3.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수업

4.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향상

5. 마인드맵핑(Mindmapping)의 활용

★결론★


본문내용
2. 발문을 통한 수업

수업 시간의 67%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수업의 질은 발문의 질에 의하여 결정된다(김종석, 1987)는 주장은 발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가. 발문이란
발문이란 학습자가 사고하고 추론하고 상상하고 스스로 문제해결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미리 대답을 준비해 두고 학생으로부터 그것을 이끌어 내려고 하는 의도적인 문제제기를 말한다(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1993).
나. 발문의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교사의 발문은 다양하여야 하며, 다음의 내용에 유의하여 발문하여야 한다(이규홍, 1993).
①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이어야 한다.
②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③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④ 개인차를 고려한 발문이어야 한다.
⑤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이어야 한다.
⑥ 교사가 하나의 응답을 기대하는 발문은 피해야 한다.
다. 발문기법의 개발 및 수업의 실제
발문기법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를 몇 개의 문제를 통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 본 교사는 G. 폴리아(G. 폴리아. 2001)의 4가지 발문
참고문헌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연구보고서(1993). 학습활동 단계에 따른 발 문모형의 개발과 적용.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김영채(1998). 사고력 :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을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김종석(1987). 교수과정의 분석. 서울: 교육출판사.
박정미(2000).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수학적 사고력 향상. 대한사고개발학회. 지식정보사회를 대비한 사고력 교육 : 2000연차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http://research.dnue.ac.kr
http://www.doe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