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John H. Westerhoff Ⅲ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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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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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의 기초

3. 신앙공동체

4. 교육의 관심 영역

5. 교육내용(주제)의 범위

6. 신앙의 유형과 교육

7. 신앙 양육의 카테키시스(Catechesis)로서의 교육

8. 평가

9. 질문


본문내용
3. 신앙공동체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신앙공동체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에 의하면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선물인데, 그 특성을 신학적 이해가 아닌 사회과학적 이해에 기초하여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명확한 자기 동질성(identity)을 지닌다(이해, 삶의 방식, 목표, 믿는 내용 등의 일치).
둘째, 인원은 300명 이내의 소규모이어야 한다.
셋째, 최소한 3세대(환상의 세대, 현재의 세대, 기억의 세대)가 함께 참여한다.
넷째, 각 세대가 지닌 다양한 역할과 기능 모두를 통합해야 한다.

4. 교육의 관심 영역
신앙공동체의 공동생활에서는 다음 세 가지의 모습이 나타나야 한다. 종교의식, 경험, 그리고 행동이다. 첫째, 종교의식(ritual)은 신앙공동체의 중심적 활동으로, 예배와 성례전, 각종 축하의식, 연극, 음악 등이 포함된다. 공동체가 고백하는 신앙과 삶의 방식, 그리고 비전을 인식·발견하게 하고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둘째로 경험(experience)은 메시지를 경험케 함으로 그들 자신의 경험을 반성(reflect)하게 하고, 이를 공동체 구성원들 간에 서로 나누게 함으로써 상호교환을 촉진시킬 수 있다. 셋째로 종교의식과 경험은 반드시 구체적인 행동(action)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바로 하나님의 역사 형성에 동참함이다. 이는 기독교적 삶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함의 나타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전통, 인간, 그리고 사회라는 교육주제들을 포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즉 전통을 알도록 하며, 인간의 영적생활을 유지하며 촉진시키고, 세계 사회 속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주는 것이 이 활동들의 목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