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

 1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1
 2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2
 3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3
 4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4
 5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5
 6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6
 7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7
 8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8
 9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국내사례
1. 부산 창조학교
2. 간디학교
3.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4. 영산성지 고등학교

II. 국외 사례
1.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2. 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
3. 태국의 어린이 마을 학교
본문내용
I. 국내사례
1. 부산 창조학교
(소재지 : 부산광역시 남구 남천동 28-10번지 성실빌딩 4층)
부산의 창조학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계절 프로그램형 대안학교로 "우리 것을 사랑하는 교육",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교육",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등을 교육이념으로 설립되었다.
1) 교육 목표
- 스스로 발견하고 깨닫고 생각하는 능력을 기른다.
- 전통 문화에 기초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하여 우리의 민족문화를 만들어 간다.
- 삶의 현장을 중시하고 현장에서의 활동을 창조하고자 하는 체험학습을 중시한다.
- 표현 교육, 인간관계 훈련을 통하여 개성을 발견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질서를 배운다.
-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학습이다.
- 많이 보고, 많이 느끼고, 많이 다닐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스스로 다양한 문제를 만나고 해결하는 방법을 깨닫도록 한다.
- 주제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 접근과 해결의 다양성을 배우고, 개성 있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토대를 마련한다.
위와 같은 교육목표를 갖고 학교 정신에 따른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는 주제별 수업으로서 진행하는데 "우리 것을 사랑하는 교육"에서는 지역사회를 찾아서, 지역 전통문화, 우리는 하나의 민족 등의 주제를 정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교육"에서는 협동 의식을 높이기 위해서, 가족 이해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장애인도 우리와 똑같아요"라는 주제로는 장님 여행, 점자 도서관을 찾아서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에서는 황령산 산행 시쓰기, 황령산 등산로 나무 이름 달아주기, 갈매기 모이주기 환송식, 자연의 소리 느끼기 등의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과 생각하는 아이들, 문학의 세계 등에서는 철학 동화를 통한 논리 훈련 등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2) 수업 출석 형태
- 학기 중에는 일주일에 두 번 방과후 모임
- 방학중에는 1주일~2주일 정도 특강 혹은 정해진 프로그램에 의한 모임 활동

2. 간디학교
(소재지 : 경남 산청군 신안면 외송리 122 간디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를 표방하고 있는 간디학교는 1994년 간디농장을 시작으로 96년 여름방학 아동 청소년을 위한 계절학교로 다시 1996년 11월 작은 학교로 대안학교 교육을 시작한 간디학교는 전인적 인간, 공동체적 인간, 그리고 자연과 조화된 인간을 교육이념 및 목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 교육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