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
. 일본사람들은 {과정과 실재}를 번역하기 위하여 개념 하나의 번역을 놓고 몇 년씩 토론을 벌렸다고 좀 과장된 소문이 들려오는데, 우리나라에는 그 번역서 하나 없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지성의 언어수준(rhetorical level)이 화이트헤드의 언어를 따라가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탄식밖에는 나오지 않는다.
론과 현대 논리학의 성립에 기여한 {수학원리}(Principia Mathematica)는, 모든 시대를 관통하여 가장 위대한 지적인 개념비로서 칭송 받는 저서가 되었다. 화이트헤드의 이러한 수학적 논리적 체계는 후기의 독특한 철학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철학자 화이트헤드가 다른 철학자와 뚜렷한 변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그의 인식론의 기초가 되고 그의 형이상학적인 범주도식에 의거해 있다.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는 현실적 존재자의 경험(혹은 과정)에 있어서 낮은 국면에서 생기는 순수한 지각 양태를 인과적 유효성과 제시적 직접성이라고 했다. 인과적 유효
지각하는 리더십으로 연구의 관점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리더십지각론이 대표적이다.
Ⅱ. 여성 리더십의 필요성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과거 힘의 상징 논리였던 냉전의 종식은 단지 양극 체제의 대립의 종결과 함께 무한 경쟁 시대로의 시작을 알리는 것 외에도 국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