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와 목회

 1  청소년 문화와 목회-1
 2  청소년 문화와 목회-2
 3  청소년 문화와 목회-3
 4  청소년 문화와 목회-4
 5  청소년 문화와 목회-5
 6  청소년 문화와 목회-6
 7  청소년 문화와 목회-7
 8  청소년 문화와 목회-8
 9  청소년 문화와 목회-9
 10  청소년 문화와 목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화와 목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청소년(靑少年)이란?
2.문화(文化)란?
3.청소년 문화(靑少年文化)란?
4.청소년 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방법
본문내용
이 나라의 십대는 좋은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도둑맞았다. 그래서 십대들을 통칭하는 청소년(靑少年)이라는 그들의 이름에 걸맞지 않게 상처를 입고 더러워져 버렸다. 필자는 본 소논문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기독교적 접근 방법을 몇 가지로 살피기를 원한다. 그리고 실제적인 적용방법에 대한 필자의 논지를 펼치고자 한다.


1.청소년(靑少年)이란?

청소년기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플라톤은 청소년기를 인격이 습관에 의해 제일 강하게 형성되는 시기로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성인이 되기까지의 인생을 7년씩 등분하여 3단계로 나누었다. 첫 7년은 유년기이고, 유년기 후부터 사춘기까지는 소년기이며, 사춘기로부터 21세까지는 청소년기라고 본 것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1904년 스탠리 홀(G. Stanley Hall)에 의해서 본격화되었다.
청소년기를 생물학적으로 볼 때,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제2의 증세인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성적 성숙은 여자의 경우 18-20세에 남자의 경우는 20-22세에 멈춘다고 설명된다. 사회학적으로 볼 때, 하나의 기본적인 사회역할로서 연령에 따르는 시기로 사회의 기대가 달라지는 때이다. 현대 산업화의 발달에 따른 학업연령과 결혼전까지의 유예기간이 늘어감에 따라 청소년기를 연령상 특정기간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는 상황이다. 심리학적인 관점에 청소년기의 한정연령은 특정기간이라고 할 수 없고 오히려 정서적, 경제적 독립이 이루어지는 정도가 될 때까지라고 함이 적합할 것이다.
청소년기를 몇 가지로 정의를 해 본다면
첫째, 청소년기를 연령적으로 구분하면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중간시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청소년 단계는 각자의 성장 속에 따라 다르며, 하나의 일반적인 변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