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와 교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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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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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평신도'의 말 뜻
3. 로마 가톨릭교회의 [신도신학]
4. '트리덴티니즘'(Tridentinism)
5. '제2차 바티칸 공의회'
6. Laos (신도)와 Kleros(성직자)
7.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신앙의 '힘'은 본성상 인간영혼의 깊은 곳에서 타오르는 내연성에 기인한다. 그러기에 신앙이 깊으면 깊을수록 그 힘은 밖으로 솟구쳐 나와 어두움을 밀어내는 '빛'으로 '운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평신도신학은 고도의 신학적 이론이나 교회의 법적 위계질서 안에서 그 존재가 자리잡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결단하며 살아가는 '현실성'에 의해 논의된다. 평신도신학은 그러기에 이론신학의 범주에 속한다기보다는 어디까지나 '운동적'인 특성을 강하게 함축하고있다. 다시 말해서 이 평신도신학은'집합적 개념'으로서 평신도 '운동의 신학'이라 해야 한다. 이 평신도신학은 그렇기 때문에 [경건운동]을 일으키기도 하고 [교회개혁]운동으로 확산되어가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정의와 평화] 운동으로 실천되어 가는가하면, 창조질서의 회복을 위한 [생명운동]으로 확산되어 가기도 한다.
특히 평신도신학이 생명운동으로 전개되는 경우 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여성은 생명의 원천이요 생명이 피어나는 자리로서, 여성은 원래의 카리스마와 본성 자체로서 가장 아름다운 공헌을 인류에게 한다. 이처럼 '평신도'는 이 우주의 모든 생명에 참여하며 봉헌하는 '보편적 사제'로서 나서게 된다.

2. '평신도'의 말 뜻
성서 여러 곳에 나오는 희랍어 [라오스]는 '하나님의 백성'을 이르는 말이다. 보다 엄밀한 의미로는 '보통의 신도만'을 가리키는 말이다. 성서적 전통에 따르면 이 백성은 (1) 하나님으로부터 호출되어 (2) 하나님의 뚜렷한 목적과 사명에 의해 서로 결합된 (3) 거룩한 자들의 모임을 의미한다(출19:6,신 7:6,14:2,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