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경청

 1  [인간관계론] 경청-1
 2  [인간관계론] 경청-2
 3  [인간관계론] 경청-3
 4  [인간관계론] 경청-4
 5  [인간관계론] 경청-5
 6  [인간관계론] 경청-6
 7  [인간관계론] 경청-7
 8  [인간관계론] 경청-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 경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경청의 정의
2. 경청의 배경과 중요성


Ⅱ. 본 론

1. 경청의 종류
2. 올바른 경청을 위한 방법
3. 경청능력의 향상방법


Ⅲ. 결 론

본문내용
2) 적극적 경청 - 깊이 듣는 대화
적극적 경청은 상대방의 얘기를 듣기만 하는 소극적 경청에 더하여 듣고 있다는 사실과 이해한다는 사실을 알리면서 듣는 것을 뜻한다. 적극적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관심을 기울이는 행동이 필수적이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적극적인 청취 태도에 대한 사고방식을 말하는데, '공감적 경청' 또는 '경청'이라고도 하며, 비지시적 카운슬링의 Carl P. Rogers가 제창했다.
듣는 방법에는 '귀로 듣다'와 '귀를 기울이다'가 있지만, 경청은 후자로 '관심을 갖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의 입장에 서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단어에서 뜻하는 것처럼 진실한 감정과 태도를 전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경청함으로써 상대방의 심정과 감정, 태도를 전달받는 것이 가능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도 상대방이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적극적 경청의 태도에는 상대가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를 상대의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공감적 이해가 중요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상대의 태도를 받아들이는 수용의 정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하고 상대를 속이지 않는 성실한 태도가 필수적이다.

적극적 경청을 잘 하는 태도에 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방을 당신의 뜻대로 지도하거나 통제하려고 하지 말자.
상대방을 당신의 뜻대로 지도, 통제하려는 의도를 가졌을 경우 "깊이 듣는 대화"는 실패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러한 의도를 가졌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상대방도 행동하고 생각하기를 바라게 될 것이다.

둘째, 대화의 문을 열어주고는 다시 닫지 말자.
"깊이 듣는 대화"를 처음 할 경우 흔히 대화의 열쇠를 잘 사용하여 대화의 문을 열게 된다.
그러나 대화의 문이 열리자마자 이를 다시 "쾅" 닫아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당신이 상대방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만큼 "깊이 듣는 대화"를 유지하지 못했음을 뜻한다.

셋째, 앵무새처럼 말을 되받기만 하지 말자.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면서 깊이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을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는 방식으로만 듣는다면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즉,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피드백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공감적 이해를 하면서 듣도록 하자.
공감적 이해란 단순히 책을 통해서, 또는 이야기만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공감이란 잠시나마 상대방의 입장에 서 보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할 때 단순히 그가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그가 무엇을 생각하고 또 어떻게 느끼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