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파시즘

 1  [정치사상] 파시즘-1
 2  [정치사상] 파시즘-2
 3  [정치사상] 파시즘-3
 4  [정치사상] 파시즘-4
 5  [정치사상] 파시즘-5
 6  [정치사상] 파시즘-6
 7  [정치사상] 파시즘-7
 8  [정치사상] 파시즘-8
 9  [정치사상] 파시즘-9
 10  [정치사상] 파시즘-10
 11  [정치사상] 파시즘-11
 12  [정치사상] 파시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사상] 파시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파시즘(Fascism)의 어원

Ⅱ. 파시즘 등장의 배경

Ⅲ. 파시즘의 이데올로기

Ⅳ. 현대 파시스트와 네오 나찌 운동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파시즘(Fascism)의 어원

파시즘(facism)의 어원은 이탈리아어의 fascio와 라틴어 fasces 두 가지로 찾아볼 수 있다. 전자는 ‘함께 묶음’이라는 의미로 이탈리아 정치의 반동의 형제애와 관련이 있다. 후자는 국가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도끼를 끼운 나무막대의 묶음을 의미한다. 과거 고대 로마의 집정관이 들고 다녔는데, 여기서 도끼는 국가의 권위, 나무막대 묶음은 정부 아래 시민의 통일을 상징했다. 무솔리니는 이것을 자신의 정권의 상징으로 삼았는데 고대 로마의 영광을 재현하자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Ⅱ. 파시즘 등장의 배경

1. 파시즘 등장의 역사적 맥락

파시즘을 이해할 때 우리는 역사적 문맥을 이해해야 한다. 파시즘이 어떠한 확고한 이론적 바탕을 둔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역사상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에 더욱 가깝기 때문이다.
파시즘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22년 독일을 시작으로 여러 시대에 다양한 형태로 여러 국가에서 파시즘이 지배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1933년 1월 아돌프 히틀러는 독일의 수상으로 지정되었다. 이탈리아의 파시스트는 1922년 10월 무솔리니에 의해 조직된 병력의 검은 셔츠단을 이끌고 1923년 로마로 진군하였다. 이처럼 파시스트 운동은 유럽 전역에 성공적으로 조직되었다. 게다가 스페인에서 파시스트를 지지하는 우파와 공산주의 좌파간의 시민전쟁도 있었다. 이 3년간의 내전으로 우파의 프랑코가 승리하여 집권했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의 패배로 세계에 위협적으로 파지던 파시스트는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무솔리니와 히틀러는 죽고 그들을 따르던 이들도 굴복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