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패러디

 1  고전과 패러디-1
 2  고전과 패러디-2
 3  고전과 패러디-3
 4  고전과 패러디-4
 5  고전과 패러디-5
 6  고전과 패러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과 패러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품정보 : 출처-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와 대서두서(1919)를 혼합하여 보충.
작품정보 : MBC 월화드라마 2002년 8월 26일 ~ 2002년 9월 24일 (종영)


-원전과 패러디-
본문내용
이 설화는 서구에서 신데렐라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설화인데, 중국의 옛 문헌에도 같은 계통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 점으로 보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는 그 구성상 중국 민간전승의 신데렐라형 이야기와 상통하고 있어 양자간의 관련성을 짐작하게 하지만, 제목부터가 그러하듯 지역적 배경과 가정의 사건 등에서 한국적인 정취를 잘 드러내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왕이나 왕자를 등장시킨 외국과는 달리, 고래로 인기 있는 벼슬인 원님(혹은 감사나 사또)를 내세운 것은 더욱 향토적인 매력을 느끼게 하는 설정이다. 이 설화의 구성을 보면, 계모의 학대를 극복하고 감사와 혼인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전반부와, 팥쥐에 의하여 죽음을 당하나 다시 살아나 복수하기까지를 내용을 한 후반부로 이루어져 있다. 전반부의 이야기는 일반과 그대로 일치하는데, 남녀의 혼인담이라는 기본골격에다 계모와 전처 소생의 갈등을 주제로 한 계모담이 교묘히 복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반부는 서구형에는 없는 독특한 구성인데, 한국인의 재생관념과 권성징악이라는 윤리의식이 작용하여 형성화된 구성이라고 하겠다. 한편, 이 설화는 이라는 고전소설로 재창되기도 하였는 바, 소설의 선행형태로서의 문학사적 의의도 지니고 있다.
-내사랑 팥쥐-
작품정보 : MBC 월화드라마 2002년 8월 26일 ~ 2002년 9월 24일 (종영)
출연 : 장나라(양송이 역), 김재원(강승준 역), 김래원(김현성 역), 홍은희(은희원 역)
-인물1 : 양송이 (어리숙한 팥쥐)
유치원 교사를 하던 중 물의를 일으키고 해고, 그 뒤 희원의 소개로 놀이공원에서 인형탈 쓰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된다. 넉넉치 못한 가세에 외모, 몸매, 학력, 모두 지극히 평범함으로 무장한 그녀에게 평범하지 않은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녀의 팥쥐같은 성격. 특히 오랜 친구인 착하고 예쁜 희원을 노골적으로 구박해 놀이공원 내에서도 질투의 화신, 심술통으로 유명하다. 어려서부터 갖은 방법으로 희원을 골탕먹여 온 송이는 솔직히 자신이 조금 못됐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그녀에겐 어리숙한 악녀의 인간미가 있다. 더욱이 여태 누군가로부터 좋아한다는 고백 한번 들어본 적 없는 송이는 자기한테 조금이라도 잘해주는 사람에겐 맥을 못 춘다. 어쩌면 송이는 애정을 주고 받는 일에 서툴 뿐 가슴 한켠에 예쁜 마음 하나를 숨겨두고 있을지 모를, 그런 여자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