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마르셀뒤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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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마르셀뒤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다의 의미

■ 취리히 다다 1916-1920

■ 다다 dada의 어원

■ 다다의 방법론

■ 취리히 다다의 영향

장 (한스) 아르프 Jean (Hans) Arp, 1887-1966

■ 뉴욕 다다 1915-1920

프란시스 피카비아 Francis Picabia

만 레이 Man Ray

■ 베를린 다다 1918-1923

하노버 다다 : 쿠르트 슈비터스 Kurt Schwitters 1887-1948

쾰른 다다 : 막스 에른스트 Max Ernst 1891-1976

■ 파리 다다 1919-1922

마르셀뒤샹 Marcel Duchamp 1887-1968
본문내용

■ 다다 dada의 어원
- 1916년 당시 카바레 볼테르의 요란스러운 혼돈으로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향을 표현하기 위한 단어지만, 그 어원은 아직도 불확실.
- 휠젠베크에 의하면, 불-독 사전을 되는 대로 펼쳐서, 어린아이들의 흔들목마 또는 회전목마를 뜻하는 '다다'라는 말을 골라냈다는 것.
- 리히터는 차라와 장코가 루마니아어로 대화하던 중 '다다, 다다. (네, 네.)'라고 말하던 것으로 회상.
- 프랑스어로 '다다'는 취미, 사건 혹은 강박관념 등을 의미.
- 다다 : 전통적인 것이든 실험적인 것이든 20세기 초기 미술을 특징짓는 기존 경향들에 대한 공격을 나타내는 중심적, 조소적 상징.

■ 다다의 방법론
- 다다이스트들은 미래주의와 유사한 방식을 많이 이용했지만, 미래주의적 사고에 반대함.
- 미래주의자들은 기계의 세계를 찬양하면서, 기계화, 혁명, 전쟁 등이 아무리 야만적일지라도 바로 그런 것들 속에서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수단을 찾았던 데 반해, 다다이스트들의 의도는 그들과 정반대.
- 다다이스트들은 이성과 논리가 세계대전이라는 재앙을 불러 일으켰으며, 유일한 구원의 길은 정치적 무정부상태, 본연의 감정, 직관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 등에 있다고 생각. 그 발단 대단히 부정적이고 비관적.
- 취리히 다다는 문학상의 선언으로 시작됨. 아르투르 랭보의 시와 알프레드 자리의 연극, 그리고 막스 야콥과 기욤 아폴리네르의 비평 사상 등에 그 이데올로기적 뿌리를 둠.
- 피카비아가 합류하기 전까지 회화와 조각에 있어서 유일한 실질적인 혁신은 장 아르프가 '우연의 법칙에 따라 배열'했던 자유로운 형태의 부조와 콜라주뿐. 취리히 다다에 가담한 다른 작가들의 회화와 조각은 몇몇 예를 제외하면 별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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