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심리학과 정신건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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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님의 심리학과 정신건강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령이 가난한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5:3)
일반적으로 우리는 사람이 가난하거나 고난을 당하거나 기구하게 태어났거나 불운을 당했거나 정서적으로 혼란 상태에 있을 때 축하해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하나님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하시고 달려가신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는 사람은 축하를 방을 것이요…… 우리는 그를 부러워해야 할 것이다. 그는 천국에 들어갈 후보이기 때문이다.
“심령이 가난한자는 복이 있나니”의 원래번역은―기가 죽어 움츠러든 사람 또는 심히 겁에 질려 있는 사람은―실제적으로 두려움이나 불안에서 발견되는 감정상의 징벌을 식별한다는 현대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는 이것이 심리학에서 말하는 “내적인 불안” 이나 “외적인 두려움”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불안은 보편적인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를 피하려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불안을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하여 우리에게 자극을 줌으로 말미암아 도움을 요청하도록 만들 수 있다. 심령이 가난한 사람들은 축하할 것이니 그들에게는 구원을 바라고 원한 만큼 충분한 고통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사용될 경우에 불안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자칭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불안을 통하여 우리가 문제들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섭리하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는 우선적인 첫 단계이다. 이것은 물론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위해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지만, 이는 우리의 갈등은 제거하시도록 하나님께 의탁하고, 그분의 뜻을 추구하고, 그분의 뜻에 따라 행동할 때에 실제로 실현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그렇다는 말이다. 이것을 우리를 괴롭히는 내적인 불안과 외적인 두려움에 대한 최대의 해독제가 되는 것이다.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마5:4)
비탄, 낙담 또는 슬픔의 심각한 경험을 가리키는 낱말들 가운데 특이한 낱말이 여기에 사용된 “애통한다”라는 말이다. 원문에 나오는 다른 낱말들은 비탄이나 고통 같은 것을 내포하고 있으나 특히 “애통한다”는 말의 원어는 드러내 놓고 통곡함으로써 겉으로 표현될 수 있는 슬픔이 아니라, 무엇인가 터놓지 않고 속에 담아 두고 있는 억제된 그리고 갇혀 있는 슬픔을 암시하고 있다. 왜 이와 같이 괴롭고 고통스러운 경험 속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축하를 받아야 하는가? 이 무슨 역설인가? 본문 구절의 결론이, 이들은 위로받을 것이기 때문에 축하받아 마땅하다는 약속에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동정의 표현이나, 다정하게 어깨를 두드려 준다든가, 모든 것이 별 탈 없이 잘될 것이라는 언질 이상의 것을 가리키고 있다. 낙심하여 우울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축하하라, 그는 다시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며 행복할 수 있는 능력을 되찾을 것이니! 어떤 내면적인 개조 과정을 통하여 그를 우울하게 만들었던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삶은 회복될 것이다. 우울한 상태 즉,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자. 정서적인 우울은 거의 보편화되어 있다 할 정도로 널리 퍼져 있다. 우울증이란, 합당치 않은 슬픔이나 낙담 또는 실망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우울감을 느끼는 표면상의 이유에 비해 정도가 보통 지나치게 나타난다. 우울증은 비탄보다 한 단계 더 깊은 것이다. 우울증은 자기 자신의 전체적 상실을 의미한다. 우울 증세가 있는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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