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

 1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1
 2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2
 3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3
 4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4
 5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5
 6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총 6차시)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4. 단원 안내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계획

7. 본시 교수 ․ 학습 계획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길을 걷다가 쳐진 전신주 전선을 보고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다. 그렇지만 이것은 구리선으로 된 전선이 여름철에 열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열에 의한 변화라는 그 원리를 모른 채 그냥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 단원을 통해서 고체, 액체, 기체의 열에 의한 부피 변화를 알고, 우리 일상에서 어떤 것들이 열에 의한 부피변화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가깝게 접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3학년 1학기 4단원 ‘온도 재기’와 연계되며, 5학년 2학기 8단원 ‘에너지’로 확장된다.

2. 단원의 목표 (총 6차시)
1) 금속선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금속선의 길이 변화를 알 수 있다.
2) 금속선의 길이가 변화하는 원리를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다.
3) 금속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금속의 부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4) 물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물의 부피 변화를 실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
5) 액체의 부피 변화를 이용하는 예를 들 수 있다.
6) 공기를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공기의 부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7) 우리 생활에서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를 이용한 예를 찾을 수 있다.
8)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지닌다.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본 차시에서는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를 학습한다. 이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생활에서 이 원리가 이용되는 예를 알아보는 것까지가 본 차시의 목표이다. 이번 수업에서는 ‘자료해석’과 ‘결론도출’에 중점을 두었다. 때문에 추의 높이를 제시된 표에 적고, 이 자료를 해석하여 열에 의해서 금속선의 길이가 변한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료를 쉽게 해석하기 위해 추의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 중간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결론 도출에서는 이 중간과정을 생략하여 금속에 열을 가하면 길이가 늘어난다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