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작가 최인훈 희곡 `봄이 오면 산에 들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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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론] 작가 최인훈 희곡 `봄이 오면 산에 들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작가 최인훈

Ⅱ. 작품 분석
1. 플롯
2. 어법
3. 등장인물
4. 사상
5. 소리
6. 장관

Ⅲ. 보충자료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작품 분석

1. 플롯

① 줄거리
푹푹 찌는 여름, 깊은 산속의 밭머리 처녀 달내가 김을 매며 매미소리를 듣고 있다. 이때 마을 총각 바우가 다가와 달내를 부른다. 바우는 먼 곳으로 가서 성을 쌓을 사람을 봄에 뽑는다면서 가을에 결혼하자고 한다. 하지만 달내는 고개를 저을 뿐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는다. 갑자기 바우가 달내를 잡고 소나무 뒤로 끌고 가려고 하자 달내가 뿌리친다. 달내는 깊은 산 속의 바가지처럼 생긴 굴로 들어가 사발과 바가지를 쓰다듬으며 눕는다. 달내는 어미가 해주었던 문둥이 때문에 놀란 소금장사 이야기를 떠올린다.

아비는 새끼를 꼬고 달내는 바느질을 하고 있다. 달내가 아비에게 꿈에서 누가 슬피 울며 문을 열어달라고 했다고 말한다. 아비는 놀라 열어줬는지 물어보지만 달내는 고개만 젓자 아비는 다시 새끼를 꼰다. 문 밖에서 목쉰 여자가 문을 열어달라고 이야기 한다. 달내는 엄마 같다며 문을 열어 주자하고 아비는 죽은 사람이라며 열어주지 않는다. 하지만 여자는 여름내 가을내 밤마다 돌아와서 저만치 숨어 앉아 새벽이면 돌아갔다고 문을 열어달라고 하다가 사라진다.

다음 날, 포교가 와서 사또가 달내를 후첩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시집보낼 준비를 하라고 재촉한다. 하지만 아비는 아무 말이 없다. 이때 바우가 나타난다. 세 사람은 서로 눈길을 피하다 포교가 나가고 바우는 소문에 들리는 달내의 이야기를 묻는다. 아비는 바우에게 달내와 함께 달아나라고 한다. 부녀는 밤에 짐을 꾸린다. 아비는 달내에게 어미의 비녀를 주며 잘 살라고 당부한다. 부녀는 서로 머리와 등을 쓰다듬는다. 달내가 일어나 부엌으로 가 사발에 물을 떠들고 나와 마당 한 귀퉁이에 놓고 빈다. 그날 밤 달내는 꿈에서 어릴 적 산불로부터 구해주었던 엄마의 모습을 본다. 그리고 일어나 엄마를 두고 못 간다고 하자 아비는 잊어버리라며 달랜다. 이때 달내를 부르는 여자의 목소리가 들린다. 달내는 엄마라며, 아비의 손을 뿌리치고 일어나 뛰쳐나간다.

무대는 바뀌고 머리수건 쓴 사내 하나와 여자 둘이 앉은걸음으로 김을 매면서 무대로 내려온다. 그들의 얼굴엔 문둥이 탈이 씌워져 있다.

② 구성

-총 5마당으로 구성
①마을의 연인인 달래와 바우가 결혼 문제를 놓고 고뇌함.
②달래가 어머니가 살던 바위굴을 찾아가 달걀귀신이야기를 회상함.
③달래모가 찾아와서 남편과 딸을 만나고 싶어하지만 아버지가 열어주지 않음.
④사또의 첩이 되라는 포교의 협박에 시달리던 달래를 아버지가 바우와 함께 도주시키려다가 어머니가 나타나 다함께 야반도주 함.
⑤수년 후 산속에서 가족 모두가 문둥이가 되어 동물들과 함께 살아감.
참고문헌

문학사와 비평연구회,『한국 현대문학의 근대성 탐구』, 새미, 2006
박미리(용인대학교 논문집 - 19권), [봄이 오면 산에 들에]의 극적 구조
박진희,「최인훈의 설화 소재 희곡 연구: 설화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상명대, 2006
서연호,「최인훈 희곡론」,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인문과학연구학술집, [봄이 오면 산에 들에]에서 침묵의 시적 기능(I)
최창근,「최인훈 희곡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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