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

 1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1
 2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2
 3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3
 4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4
 5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재의 가족과 자기의 미래 가족형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리가족사(史) 돌아보기

2. 현재 & 미래 우리가족 직업 분석

3. 가족의 의미

4. 가족관계 및 경험

5. 내 미래의 가족
본문내용
3. 가족의 의미
26년 인생을 살면서 얼마나 많은 선택에 순간에서 난 자유로웠을까? 내 진학에 대해, 직업에 대해 학교에 대해, 직업에 대해, 장래에 대해 얼마 만큼에 내 의지가 반영되었을까? 슬픈 얘기지만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고정관념은 너무 강해서 선택의 순간에 개인의 자유로움을 빼앗는다. 적어도 내 입장에서 봤을 때, 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 시대에 대한 끝없는 반항감은 지금도 여전하지만 세월이 지날수록 더욱 사회에 요구에 순응하게 만든다. 한결같이 사회와 타협해 왔던 나에게, 결혼 또한 그저 사회가 요구하는 특별함 없는 평범한 형태로의, 늘 누구나가 그렇듯 나 역시 하게 되는 결혼의 형태일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누구나 그렇듯 하려는 결혼의 형태’는 성인 남녀가 만나서 자녀를 양육하고 기르는 평범한 핵가족의 모습이다. 라고 단정지어 버리는 내 자신이 부끄러워 진다. ‘결혼과 가족’중간고사 시험에서 『가족의 형태는 여러 가지이고 각각 가족의 형태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갖고 있고, 시대가 변할수록 인정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라고 답안을 적던 현실과, 우리 사회에서 가족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이질적인 것이다.
항상 사회와 타협했던 나에게 결혼이라는 풍습 또한 날 수능하게 만들지만, 결혼과 가족에 대한 나의 주관적 생각을 조심스럽게 리포트에 표현하고 싶다.

내가 생각하는 가족이란
《사회가 개인들이 모여 생활 하는 공간이라면, 최소한의 그룹으로 구성된 개인들간의 결합 공동체가 가족이다,》
사회



로 정의 할 수 있다.

가 족
가 족
가 족





그 최소화 된 그룹집단은,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같은 목표를 가지고, 서로 도와가며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그룹집단이라 생각한다. 물론 다음세대를 위한 양육기능, 교육기능, 사회화 기능이 부모에게 책임전가 되기는 하지만 세대 교체기에 차세대를 구세대를 부양하는 것으로 서로 상충 된다.
이런 가족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 통과의례의 형태가 결혼이라고는 하지만, 다양한 결혼 형태를 통해 가족의 형태 또한 다양하다고 배운바있고, 그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