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

 1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
 2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2
 3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3
 4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4
 5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5
 6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6
 7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7
 8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8
 9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9
 10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0
 11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1
 12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2
 13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3
 14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연구] 프랑스의 와인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랑스와인 지역적 특색
2. 프랑스와인 기원. 역사
3. 프랑스와인등급
4. 프랑스와인 종류
5. 결론
본문내용
2. 프랑스와인 기원. 역사
프랑스 와인은 BC 600년 경, 그리스인들이 갈리아(프랑스 옛 지역)의 마르세유 지방에 상륙하여 포도를 재배 한 것이 시작이며 로마시대에 이르러 더욱 부흥기를 맞는다. 로마가 식민지로 지배했던 곳은 유럽전역, 영국 일부, 지중해 연안의 아프리카로 로마 군인에게 와인이 필요하였고, 이를 위하여 1세기 경에는 론·랑스독 루시용 지방에, 2~3세기 경에는 부르고뉴·보르도·상파뉴 지방에, 5세기 경에는 파리 부근으로 와인 재배 지역을 확대하였다.

로마제국의 멸망 후 중세시대에 이르러 교회에서 사용되는 와인을 주로 만들었는데 수도사들이 포도 재배와 양조법 연구를 주로 하였다. 17세기 말, 루이 14세 때 부르고뉴 와인이 유명하게 되었고 18세기, 루이 15세 때부터 보르도 와인과 샴페인이 인기를 얻게 되었다.

프랑스 혁명 이후 수도원과 영주가 소유하고 있던 포도밭이 여러 소유주들에게 나누어지고 보르도 지역은 신흥금융자본에 의해 포도경작지가 대규모로 재통합 되었다.

이후 1864년부터 20년간 포도나무에 필록세라(Phylloxera)라는 전염병이 돌아 포도원이 황폐해지나 미국의 포도나무를 접붙여 해결된다. 이후 프랑스는 와인의 품질보장을 위해 1936년 프랑스 국립원산지명칭연구소(IMAO)를 출범하고, 구체적인 생산조건을 제시하고 적용해야 하는 법령에 의한 원산지 통제명칭 ‘AOC : 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_ 아펠라시옹 도라진 콩트롤레’ 제도를 도입한다. ‘아펠라시옹: Appellation’ 은 이름 붙이기, 명명, 명칭의 뜻이며 ‘드: de’ 는 ~의 란 뜻의 전치사, ‘오리진: Origine’은 원산지, ‘콩트롤레: Controlee’는 영어세서의 control 로 ‘통제’를 의미한다.

3. 프랑스와인등급

1) 프랑스와인 원산지표기
프랑스에서는 와인에 대한 규제가 대단히 엄격해서, 1935년에 제정된 프랑스 와인법(Appellation ○○○ Controlee)에 따라 품질을 구분한다. 이것은 처음에 프랑스 고유 떼루아와 그 명칭을 보호하기 위해 몇몇 포도 재배업자들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같은 원산지에서 나온 와인들은 같은 또는 비슷한 특성을 가져야한다는 목표 하에 각 Appellation 에 따른 품종, 재배방법, 숙성기간 등의 법규가 만들어졌다. 이 법률에 따라 우수한 와인에는 원산지를 통하는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그 품질을 국가에서 보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