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

 1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
 2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2
 3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3
 4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4
 5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5
 6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6
 7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7
 8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8
 9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9
 10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0
 11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1
 12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2
 13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3
 14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4
 15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5
 16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6
 17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7
 18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8
 19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19
 20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대상 학습자 분석

3. 재구성의 방향

4. 학습 발전 계통 분석

5. 학습교재 및 지도방법 분석

1) 교육과정상 5학년 단계의 언어 기능 지도 분석
(1) 듣기 지도
(가) 듣기 전 활동 (pre-listening)
(나) 듣기 중 활동 (while-listening)

(다) 듣기 후 활동 (post-listening)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2) 놀이와 게임(play & game)을 활용한 지도 연구
(1) 놀이와 게임(play & game)의 개념

(2) 놀이와 게임의 특성

(3) 놀이와 게임의 활용 방법

6. 차시별 학습전개계획
7. 평가계획
8. 교수·학습과정안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9. 학습자료

(1) 1차시

1. 'Welcome to America' textbook
2. Flash card
3. Set of pictures
(2) 2차시
1. Flash cards & PPT slide (song)
(3) 3차시
1. game materials
(4) 4차시
1. PPT slide (story-telling) & handout
본문내용

(3) 읽기 지도
(가) 읽기 전 활동 (pre-reading)
1) 교재에 나온 그림과 지도, 도표 등을 보고 생각하는 활동하기
- 특히 5학년 과정에서는 그림과 문자가 함께 제시되므로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됨
2) 교재에 나온 그림, 알파벳 모형, 비디오 등을 보고 영어의 글자와 한글의 모양이 다른 점을 찾아보는 보고 생각하는 활동하기
(나) 읽기 중 활동 (while-reading)
1)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대개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활동하기
2) 영어의 알파벳을 순서대로 가리키며 하나씩 따라 읽도록 하기
3) 한 시간에 5~6개 정도의 알파벳을 도입하여 따라 읽도록 하기
(다) 읽기 후 활동 (post-reading)
1) 알파벳 모양의 그림이나 사물을 찾게 하기
2) 숨은 그림에서 알파벳 모양을 찾아보거나 같은 알파벳을 빨리 찾는 놀이하기
3) 5학년 과정에서는 문자와 그림을 연결시키는 활동하기

(4) 쓰기 지도
(가) 쓰기 전 활동 (pre-writing)
1)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내용을 생각하여 발표하기
2) 그림이 듣기나 읽기, 말하기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3) 그림 카드나 낱말 카드를 사용하여 낱말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나) 쓰기 활동 (while-writing)
- 5학년 단계에서는 인쇄체 대․소문자 쓰기, 문장부호, 구두점을 정확히 사용하여 낱말 쓰기
(다) 쓰기 후 활동 (post-writing)
- 쓴 내용의 오류 교정은 교사가 직접 해 주기도 하고 학생들끼리 하기도 함

2) 놀이와 게임(play & game)을 활용한 지도 연구
(1) 놀이와 게임(play & game)의 개념
영어과 활동 중심 수업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놀이와 게임은 협력과 경쟁을 통해 일정한 규칙 내에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즐겁고 도전적이며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와 게임은 실제 의사 소통 상황에서처럼 각각 다른 정보, 의견 차이, 도전성, 기회 등을 이용하는 활동이 주가 되는 학습이기 때문에 어떤 다른 형태의 언어 수업보다도 적극적인 의사 소통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2) 놀이와 게임의 특성
놀이와 게임은 어린 학생들로 하여금 놀이를 하는 동안에 영어를 사용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특히 유창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즉, 언어 습득을 조장하는 가장 좋은 활동으로 간주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특성에 기인한다.
(가) 놀이와 게임은 학습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나) 놀이와 게임은 그 자체가 의사소통상황이다.
(다) 놀이와 게임은 그 특성상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라) 놀이와 게임은 언어사용에 따른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준다.

(3) 놀이와 게임의 활용 방법
놀이와 게임은 영어를 가르치는데 중요한 지도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놀이와 게임을 통해 효과적으로 영어를 지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