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남북조(南北朝)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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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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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남조(南朝)민가와 남조 시부

-제(濟), 양(梁)대의 문학가

-진(陳), 남조문학비평(南朝文學批評)

-북조(北朝)시부
본문내용
노신(魯迅)의 고소설구침(古小說鉤沈)
수(隋)나라 이전의 고소설과 당(唐)나라의 유서(類書:일종의 백과사전) 등, 많은 자료에서 수집하여 교감(校勘)을 한 것이다. 《육조지괴(六朝志怪)》를 주로 하여, 36종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팔병(八病)

평두(平頭)
한 언 가운데 상구(上句)의 첫 2자와 아래 구의 2자가 같은 성조가 되는 것
상미(上尾)
같은 상구의 끝 2자와 하구(下句)의 끝 2자가 같은 성조가 되는 것
봉요(蜂腰)
5언구의 두 번째 글자와 다섯 번째 글자가 같은 성조가 되는 것
학슬(鶴膝)
첫째 구의 끝 자와 세 번째 구의 끝 자가 같은 성조가 되는 것
대운(大韻)
오언시 열 번째 글자에 압운할 때, 다른 아홉 자 가운데 같은 성조를 사용하는 것
소운(小韻)
운각인 글자를 제외하고, 아홉 자 가운데 다른 동운(同韻)의 자를 2개 사용하는 것
방뉴(旁紐)
한구 가운데 쌍성(雙聲)을 이루는 글자를 사용하는 것
정뉴(正紐)
한 구 가운데 이성동음을 사용하는 것

근체시(近體詩)
금체시(今體詩)라고도 하며 음절의 억양에 따른 배열법이나 대구(對句) 등 구성법에 일정한 규칙이 있는 시체이다. 오언(五言:1구가 5자)과 칠언(七言:1구가 7자)의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2종이 있다.
당(唐)나라 때 근체시가 확립되었고 제(齊) ·양(梁)나라 때에 일어난 ‘사성(四聲)·팔병설(八病說)’로 대표되는 중국어 음운의 특징에 대한 자각이 근체시의 성립을 촉구하였다. 종래에는 다만 무의식적으로 청각의 아름다움에 호소할 뿐이었던 것이, 일정한 규칙을 지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