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사회] 한국에서 이슬람의 전파과정과 현황, 그리고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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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동사회] 한국에서 이슬람의 전파과정과 현황, 그리고 그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이슬람 개관
ⅱ. 이슬람의 전파과정
1. 통일신라 시대
2. 고려 시대
3. 조선 시대
4. 일제 시대
ⅲ. 이슬람의 현황
1. 이슬람 공동체의 형성
2. 한국 이슬람 공동체의 규모
ⅳ. 그 외의 이슬람 관련 자료
1. 이슬람 성원 소개
2. 이슬람 관련 단체
Ⅲ.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ⅰ. 이슬람 개관
우선 본 주제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슬람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이슬람은 기독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로 꼽히지만 유독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유대교가 유대인의 종교인 것처럼 이슬람을 마치 아랍인들의 종교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이슬람은 전세계 인구의 1/5이 넘는 13억 명의 신도를 가진 세계적 종교이다.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muslim)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다. 이슬람(세계인구의 22%)은 기독교(세계인구의 33%)다음으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고, 기독교를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로 나누어 볼 때에는 무슬림 수가 세계 1위이다.
그리고 중심적인 신앙관을 보자면, 이슬람은 하나님을 믿는 종교다. 유대교가 모세의 5경(토라 Torah)을 토대로 했고, 기독교가 예수의 복음서를 중심으로 교회를 세웠듯이 이슬람은 무함마드의 “꾸란”을 통해 하나님인 ‘알라’에게 귀의하는 종교이다. 이 세 종교는 같은 하나님을 믿는 일신교이다. 모두가 만물의 창조자, 부양자, 우주질서의 주관자, 지배자, 전지전능의 절대자, 최후 심판의 날의 주인이신 유일신 하나님을 믿는다. 야훼(여호와)는 히브리어이고, 알라는 아랍어이며, 하나님은 우리말이다. 예컨대 아랍의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신을 부를 때 ‘알라’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말처럼 ‘알라 하나님’이라는 말은 가능하겠지만, 여러 신들 중 “알라신을 믿는다”라는 의미로 알라신을 지칭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슬람교도들은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다. 다른 신과 하나님을 동렬에 두는 것은 죄 중에서도 용서받지 못할 가장 큰 죄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이슬람은 오직 ‘알라’만을 믿는 유일신 교리의 종교로서 신성에 관해서는 어떠한 복수적 개념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따라서 기독교의 삼위일체론 같은 교리는 즉각 배격한다. 그 때문에 무슬림들은 그들이 가장 훌륭한 일신교도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산다.
또한, 무슬림들은 이슬람을 ‘인간이 신의 뜻대로 현세를 완벽하게 살면서 내세를 준비하게 하는 신의 가르침으로, 인간존재의 모든 분야가 합일된 한 생활방식’이라고 정의한다. 이른바 이슬람은 단순한 신앙체계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종교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생활 전반을 포함하여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전체 인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이슬람은 종교와 세속을 모두 포괄하는 신앙과 실천의 체계’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슬람교’보다는 ‘이슬람’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고, 그들은 이슬람교인이라는 말보다 무슬림이라고 불리기를 바란다. 이슬람은 시작부터 국가와 종교를 구별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http://www.koreaislam.org/ 한국이슬람교중앙회

http://www.islamkorea.com/ 무하마드아마르의이슬람

http://islamhakhoe.web.riss4u.net/ 한국이슬람학회

한국의 이슬람 Islam in Korea Its History and Present Situation ,이희수

한국 이슬람의 현실과 과제 / 이희수[2001]

한국에서의 이스람 전파에 관한 연구 및 한국인의 이슬람에 대한 도전 / 최갑도[1996]

한국과 이슬람세계의 만남 / 정수일[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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