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1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
 2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2
 3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3
 4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4
 5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5
 6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6
 7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7
 8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8
 9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9
 10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0
 11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1
 12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2
 13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3
 14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4
 15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5
 16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6
 17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7
 18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8
 19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19
 20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교수설계

본론

Ⅰ교수설계

1.교수설계정의

1)교수(Instruction)

2)설계(design)

2. 교수개발, 교수실행, 교수관리, 교수평가란 무엇인가? 교수설계와의 관련성은?

3.교수설계의 두 가지 접근방식

4.교수 설계의 기본 가정

Ⅱ 교수 설계의 절차

1단계 : 교수학습 철학
2단계 : 조직, 수행, 요구 분석
3단계 : 피드백
4단계 : 프로그램 설계
5단계 : 프로그램 개발
6단계 : 평가
7단계 : 책무성

결론

교수설계의 과제


본문내용
1)교수(Instruction)
‘교수’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학습을 말한다. Drisoll(1994)는 비슷한 관점에서 ‘의도한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적인 학습 조건의 준비’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두가지 정의에서 ‘교수’는 학습자들이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안내하는 의도적인 경험의 준비라고 볼 수 있다. 능력은 단순한 지식 회상에서부터 특정 학문 분야 내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발견하는 인지 전략에 이르기까지 질적으로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특정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때 교수 설계자는 학습자들이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자료와 활동을 개발한다. 개발된 모든 경험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게 된다. 설계자는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그리고 흥미 있는 교수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한다. ‘교육(education)’, ‘훈련(training)’, ‘수업(teaching)’과 같은 용어들은 종종 ‘교수(instruction)’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 책에서는 이 용어들을 다소 구분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구분에 대해서 교육 분야 혹은 교수 설계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준거를 설정하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학습하는 모든 경험에 대해 포괄적으로 ‘교육’이란 용어를 사용할 것이다. 이런 경험의 상당 부분은 무계획적이고, 우연적이며, 비형식적이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시내에서 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된다. 운전자들이 학습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험은 일반적인 교육의 한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위험과 실패를 최소한으로 하고, 보다 빠르게,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특별히 준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특별히 운전자가 시내 주행을 용이하게 하도록 일련의 경험-비디오 테이프와 시내 지도를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계획적인 교육 경험의 전달을 ‘교수’라고 한다.
모든 교수는 학습을 안내하는 많은 경험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결국 교수는 교육의 한 부분이 된다. 그러나 학습을 안내하는 많은 경험들이 특정 학습 목표를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것으로 특별히 개발되거나 실행되는 것은 아니기 떄문에, 모든 교육이 교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교수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는 교수를 특정 전략-설명 혹은 교 전략-과 관련짓고,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언급할 때는 ‘교수’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이 책에 기술된 바와 같이 교수 설계의 원리와 도구들은 특정한 학습 목표를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경험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정말로 목표가 없는 학습 환경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교수의 예가 되지 못할 것이다.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술 습득에 초점을 두는 교수 경험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훈련’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직업 교육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교수 경험들은 ‘훈련’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것들은 거의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직무 능력에 초점을 둔 기술이다. 회사, 군대, 정부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교수는 특정한 직무 기술을 준비시키는 학습 경험이기 때문에 ‘훈련’이 된다. 또 학습자들이 거의 바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거스름돈 계산하기’같은 생활 기능을 제공하는 경험을 특정 교육 시간에 개발하는 경우에도 교수는 ‘훈련’이 된다.
그러나 모든 교수가 훈련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군대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들은 수학이나 읽기와 같은 일반적인 교수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학습 경험들은 일정한 숙달 수준을 가진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교수’라고 한다. 그러나 목표가 특정 직무 과제와 무관하거나, 특정 직무 과제에 대한 전이력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직무의 책무성을 높이고, 학습 결과가 다른 과제로 확산될 수 있도록 수행에 대한 교수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철저히 평가한다. 따라서 이들 학습 경험들은 ‘훈련’이라고 할 수 없다. ‘수업’의 의미에 대한 오해와 마찬가지로 ‘훈련’또한 특정한 교수 양식 혹은 교수 전략으로 잘못 인식되곤 한다. 훈련은 교육의 다른 형태로 다양한 방법과 접근을 사용해서 이루어진다. 즉 ‘훈련’은 활용의 즉시성에 의해서 다른 형태와 구분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인간자원개발론 인터넷 학습자료
인적자원개발론, 장원섭 역. 학지사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김동식 외. 원이사
교수설계이론, 왕경수 역. 원이사
효과적인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김신사 외. 문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