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

 1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1
 2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2
 3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3
 4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4
 5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생물화학] 발효 소시지의 발효 공정 개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효소시지란?
2. 발효소시지의 생산

(1) 소시지의 재료
(2) 제조공정
본문내용
 유산균 starter culture
소시지의 발효과정에서 유산균의 역할은 젖산생성에 의한 빠른 pH의 저하로 다른 부패미생물의 성장을 억제시켜 제품의 위생적인 안전성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등전점(pH 5.3~5.4)에 이르게 하여 이때 육의 보수력이 가장 낮게 되므로 수분의 용출을 용이하게 하여 aw를 감소시키며 육 단백질의 변성으로 sol 상태의 단백질이 gel 상태로 되어 지방과 육을 결착시켜 이로 인하여 발효 소시지 특유의 조직감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발색제로 첨가한 질산염이나 아질산염과 유산의 조화로 특유의 풍미를 부여한다.

 Staphylococci starter culture
Staphylococci는 통성 혐기성균으로 육제품 발효에 있어 질산염 환원효소 및 아질산염 환원효소 생성, 단백질 및 지방분해, catalase 생성 등의 역할을 하여 발효소시지의 향미생성에 기여한다. Staphylococcus 중 병원균과 독성을 가진 균들이 있으므로 엄격한 위생적 기준을 설정하여 starter culure로 선택해야 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균은 S.carnosus로 위생상 안전한 미생물이다.

 효모 starter culture
Debaryomyces hansenii와 Candida famata는 starter culture로써 발효 소시지의 색과 향기 향상 등 좋은 관능적 변화에 기여하지만 이들은 질산염을 환원시킬 수 없으며 혐기적 조건하에서는 증식하지 못하므로 이용에 제한을 받고 있다.

 곰팡이 starter culture
곰팡이 균주를 starter로 사용할 경우 mycotoxin 생성의 위험성을 염두에 두어 관능적, 기술적, 위생적인 관점에서 주의해야 한다. Penicillium nalgiovense와 Penicillium chrysogenum 이 상업적 starter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오염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발효소시지에 특유의 향을 생성한다.


(2) 제조공정
발효소시지 생산 방법은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원료육의 세절, 재료, 혼합, casing에 채우기 발효(훈연), 그리고 숙성 및 건조로 나눌 수 있다.

 세절과 혼합
세절은 원료육을 잘게 자르는 과정을 말한다. 세절 된 고기는 염과 염지제, 당, 향신료, starter를 잘게 분쇄된 고기와 혼합하는 혼합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고기와 지방의 온도가 상승되어 부패미생물이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냉장 및 냉동을 시킨다. 특히 지방의 경우 세절 후 냉동 보관하였다가 섞을 때 얼은 상태의 것을 넣어준다. 발효 소시지는 그 재료육의 분쇄 정도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독일의 경우 큰 입자로 분쇄된 고기를 사용하는 소시지의 종류를 Plockwurst라고 하고, 미세한 입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