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

 1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1
 2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2
 3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3
 4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4
 5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5
 6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6
 7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7
 8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8
 9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이상의 `날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1930년대 시대 배경
2. 1930년대의 소설
Ⅱ. 본론
1. 문예사조
1)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2) 우리 문학에서의 모더니즘 전개
2. 이상의 생애와 작품 세계
1) 이상의 생애
2) 이상의 작품 세계
3. 이상의 분석
1) 예비적 고찰
2) 공간적 분석
3) 금홍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우리 문학에서의 모더니즘 전개

1)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모더니즘은 1차 대전(1914년) 발발 이후, 그 동안 유럽 사회를 지탱해 왔던 도덕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반항과 부정, 새로운 가치와 질서를 부르짖으면서 생겨난 다양한 형태의 문예 운동을 말한다. 모더니즘의 발생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모더니즘이 “서구 문화와 예술의 전통적인 토대로부터 고의적이고 근본적인 결별”을 의미한다는 데에는 의견이 일치한다. 즉 1차 대전 후의 이미지즘, 주지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파, 표현주의, 입체파, 야수파, 인상주의, 누보로망, 부르주아문학 등의 문예 운동과 그러한 운동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대적 특징을 지칭한다. 장도준, 「서구 모더니즘과 우리 시의 모더니즘적 전개」,1쪽~2쪽

이 세상에 불변적인 것은 없다는 점, 모든 것은 변화하게 마련이며 어제는 물론 바로 ‘조금 전’의 일까지도 철저하게 부정하며 부단하게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정신-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 정신의 기본 축으로 작용한다. 즉, 모더니즘은 존재하는 기존의 모든 것들을 부정하고 그러한 부정을 바탕으로 하여 절망이 아닌 확신에 찬 새로운 힘의 원천, 되돌아보지 않으면서 앞으로만 전진하는 하나의 ‘힘의 원천’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더니즘이 문학에서 자리를 확보하게 된 것은 19세기 후반으로서, 문학을 비롯한 창작예술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모더니즘은 그것의 범세계적인 경향과 영향만큼이나 다양하지만,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에서의 개념, 감성, 형식, 스타일에서의 일대 변혁으로 요약될 수 있다. 모더니즘의 효시로는 다윈의 진화론, 마르크스의 유물론, 프로이드의 심리학, 니체의 무신론, 프레이저의 신화론 등을 들 수 있다. 모더니즘은 이들이 자신의 시대까지 아무런 거부감 없이 수용되었던 상호관계(전지전능한 신과 나약한 인간의 관계, 포괄적인 사회와 변별적인 가족의 관계, 무한계로서의 영혼과 유한계로서의 육신의 관계, 신성한 신화와 범속한 일상생활의 관계 등) 에 대해서 강한 의문을 제기했던 이러한 사상사의 변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 결과 문학에서의 모더니즘은 기존의 가치관과 전통과 관례로부터 이탈하는 것은 물론 인간의 위상과 그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문학의 형식이나 스타일 등에서 새로운 실험을 추구하고자 했다.
문학에서의 모더니즘을 몇 가지로 정리해보면 첫째, 전위정신과 실험정신을 들 수 있다. 모더니스트들은 스스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최첨단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했으며, 이러한 의식을 자신들의 문학작품에서 형상화하고자 했다. 둘째, 파괴정신과 창조정신을 들 수 있다. 모더니스트들은 전통적인 것에 대한 거부와 더불어 과거는 물론 당대의 문학적 주제나 소재로부터 벗어나고자 했으며, 언제나 새롭게 사고하는 신사고의 중요성을 제안했다. 그리고 그러한 ‘신사고’가 고정적인 ‘구사고’로 정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들은 언제나 새롭게 그러한 사고를 갱신하고자 했다. 셋째, 개인의 소외정신과 자유정신을 들 수 있다. 모더니스트들은 현실로부터 차단된 스스로의 소외정신과 그것으로부터의 끊임없는 도피와 망명과 탈출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로운 자유, 즉 진정한 의미의 자유를 가치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넷째, 반유토피아 정신과 비판정신을 들 수 있다. 모더니스트들은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동료나 독자들에게 냉소적인 조소를 보내며 미래에 대한 화려한 비전을 제시하기보다는 그러한 세상의 잠정적인 파멸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들은 파멸과 파국으로 치닫게 될 수 도 있는 불확실한 미래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적 장치로서 모더니즘을 강조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계문명에 대한 찬양과 비인간화를 들 수 있다. 모더니스트들은 인간을 기계화하고 예술을 비인간화하며 그 대상을 객관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 결과 이들은 반인간주의를 선언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장도준,「서구 모더니즘과 우리 시의 모더니즘적 전개」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신동욱 편저,『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김기림,「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인문평론』, 1939
송욱,「시와 지성」,『문학예술』, 1956
권영민 편저, 이상 문학 연구 60년, 1998
이미림, 한국현대소설의 떠남과 머묾,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