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모순(茅盾)

 1  [중국문학] 모순(茅盾)-1
 2  [중국문학] 모순(茅盾)-2
 3  [중국문학] 모순(茅盾)-3
 4  [중국문학] 모순(茅盾)-4
 5  [중국문학] 모순(茅盾)-5
 6  [중국문학] 모순(茅盾)-6
 7  [중국문학] 모순(茅盾)-7
 8  [중국문학] 모순(茅盾)-8
 9  [중국문학] 모순(茅盾)-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학] 모순(茅盾)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사회분석소설






3. 모순 문학에 대한 평가






4. 농촌 삼부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 茅盾이라는 필명의 유래

1927년 대혁명이 실패한 후, 왕정위와 장개석은 혁명인사들에 대한 숙청을 단행한다. 그에 따라 국내의 형세는 매우 위험하게 되었고, 모순 또한 혁명운동에 참여했기 때문에 몸을 피해 상해에 도착하게 된다. 이때 노신과 엽성도가 상해에 머물고 있었다. 모순은 외부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고, 일이 없어서 생활면에서 곤란을 겪게 됨에 따라 소설을 쓰게 된다. 하지만 신문사들은 그의 글을 싣지 않았고, 이러한 이유로 그는 창작활동을 할 때 마음속에서 갈등을 겪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원고에 필명을 矛盾이라고 사인하였다. 나중에 모순은 완성된 소설의 원고를 엽성도에게 보여줬는데, 엽성도는 원고를 본 후 매우 기뻐하였고, 「小說月報」에 발표하기로 결정하였다. 하지만 엽성도가 봤을 때 ‘矛盾’은 사람의 이름 같지 않다고 생각하였다. 또 ‘矛’ 역시 사람의 성씨같지 않다고 생각하여 ‘矛’자에 ‘艹’를 붙여서 茅盾이라고 고쳤다. 모순은 이에 대해 매우 만족하였고, 이후에 계속하여 茅盾이라는 필명을 사용하였다.

○ 모순의 문학관과 변화 계기

문학에 대한 모순의 입장은 큰 범주로는 리얼리즘에 속해 있으나, 그의 문학관은 대략 5·30사건(1925년 5월 30일 중국 상해에서 일어난 반제국주의 민중운동)을 계기로 하여 두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25년 이전


서구의 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등의 문예이론과 중국의 전통적 문학이론을 습득하고 당시의 반제반봉건이라는 시대적 명제에 충실한 ‘인생을 위한 예술’을 주장한 시기이다. 1920년대 초에 쓴 등과 같은 글에는 그의 이러한 문학관이 뚜렷하게 보인다.

↓ 1925년 5·30 사건


1925년 이후


1925년 상해에서 발발한 반제국주의 운동이었던 5.30사건 무렵에 발표한 은 전기의 사상과 획을 긋는 하나의 징표이다. 그는 인생과 인류를 위한다는 초기의 모호한 논리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노동자의 생활과 요구, 그들의 해방을 위한 문학을 지향한다는 경향성을 선명하게 하였으며 문예는 시대를 표현하고 해석하고 시대를 추동하는 무기가 되어 새로운 생활을 창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회분석소설

참고문헌
「중국현대 문학사」 신진호. 학고방. 2008
「모순 소설과 시대성」 영남중국어문학회, 김영철. 1994
「모순의 농촌삼부곡 연구」 김민정. 원광대교육대학원. 2005
「새 천년의 중국 현대문학」 이 평. 한국문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