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

 1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1
 2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2
 3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3
 4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4
 5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5
 6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 여름밤의 꿈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세익스피어의 시적 언어

3. 작품 줄거리

4. 셰익스피어 최초의 낭만극, 한 여름밤의 꿈

5. 갈등과 조화, 화합의 대서사시

6. 꿈 같은 이야기, 사랑의 법칙


본문내용

3. 작품 줄거리

이 글의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아테네의 영주 테세우스는 그의 약혼녀인 히포리타와 나흘 남은 혼례일로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그러던 중에 에게우스가 나타난다. 그는 그의 딸 헤르미아를 고소하러 왔다. 그의 딸을 데메트리우스라는 청년에게 시집을 보내려고 하는데 헤르미아는 그녀가 사랑하는 리센데르만 고집하는 것이다. 에게우스는 자기 딸이 말을 듣지 않자 아테네의 국법대로 하기 위해서 자기 딸을 고소하려는 것이었다. 테세우스는 헤릐아에게 잘 생각해 보아서 자기의 혼례식 당일까지 결정하라고 한다. 그러나 리센데르와 헤르미아는 내일 밤 같이 아테네를 떠나기로 결정한다. 헬레나는 자기가 사랑하는 데메트리우스가 자기에게 관심도 없다고 하면서 헤르미아에게 투정하며 슬퍼한다.
아테네의 장인들인 퀸스, 보텀, 니크, 톰, 피이터 등은 테세우스의 혼례식날 밤 궁중에서 연극을 하기 위해 각자 배역을 정하고 떡갈나무 밑에 모여서 연습하기로 한다.
한편, 요정의 나라에서는 오베론과 티타아니아는 서로 사이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티타아니아가 어떤 귀여운 아이를 무척 사랑하여 오베론이 그 아이를 뺏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베론은 파크에게 사랑의 꽃을 꺾어 오라고 한다. 그 꽃의 즙을 자고 있는 사람의 눈꺼풀에 붙이면 남자고 여자고 간에 눈을 뜨는 즉시로 보이는 것에 정신없이 반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바로 오베론이 자기 아내 티타아니아에게 하려고 하던 것이다.
데메트리우스는 헤르미아와 리센데르가 없어진 걸 알고 숲을 찾아 헤멘다. 헬레나도 그의 뒤를 따라온다. 헬레나는 계속 데메트리우스에게 사랑(?)을 구걸하지만, 데메트리우스는 계속 그녀를 뿌리칠려고 하다. 오베론의 명령을 받은 파크가 돌아오자 오베론은 잠자는 티타아닝의 눈꺼풀에 즙을 바른다. 오베론은 숲속에서 데메트리우스와 헬레나의 일을 가엾게 여겨서 파크에게 아테네 청년에게도 그 즙을 바르라고 명한다. 오베론은 바로 데메트리우스를 지명한 것이었으나 파크가 찾아낸 아테네 청년은 리센데르였다. 그래서 파크는 실수로 리센데르의 눈꺼풀에 바르게 된다. 헬레나가 데메트리우스를 쫓다가 잠자고 있는 리센데르와 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잠자는 헤르미아를 발견하였다. 헬레나는 리센데르를 깨웠다. 그래서 리센데르는 잠에서 깨어나 보인 사람이 바로 헬레나가 되어버렸다. 리센데르는 파크의 실수로 헤르미아를 버리고 헬레나에게 반해 버린 것이다. 이에 어이없어 하는 헬레나와 헤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