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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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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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2.1. 판소리의 변모
2.2. 판소리의 구성요소

III.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3.1. 서사성
3.2. 독연성
3.3. 구술성

IV. 판소리의 장르 실현
4.1. 판소리는 ‘구비서사시’이다.
4.2. 판소리는 ‘서사’이다.
4.3. 판소리는 ‘희곡’이다.
4.4. 판소리는 ‘음악’이다.
4.5. 판소리는 ‘판소리’이다.

V. 결론
본문내용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3, pp.25~56

이 장에서 분류한 판소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형성시대는 그 형성의 시기를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송흥록의 출연 이전까지를 그 범위로 하였다. 송흥록에 이르러 그 이전의 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조 중엽인 1800년경이다. 전성시대는 송흥록으로부터 협률사의 창건(1902)까지이다. 협률사의 공연으로 판소리는 창극(唱劇)으로의 전환이라는 변용을 하게 된다. 부흥시대는 명창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하면서 그 원모습의 유지를 도모하였던 시기(1960년대)부터 지금까지로 하였다.

2.1.1. 형성시대
판소리를 전승시켜 온 것은 판소리 창자(唱者)이고, 그들은 전국에 두루 존재하였다. 그러나 무가의 선율이 육자배기 토리로 되었고 무가의 반주로 시나위가 연주되는 지역에서만 판소리 명창이 배출될 수 있었다는 점에 따라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은 호남의 무악(巫樂)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 사설을 구성하는 근원설화는 전국적인 것이다. 가령 춘향가의 근원설화로 언급되는 암행어사 설화, 열녀 설화, 신원(伸寃) 설화 등은 물론이고, 그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관탈민녀설화(官奪民女說話)는 호남지역 만의 것일 수는 없다. 흥보가의 근원설화는 몽고의 박타는 처녀가 언급될 만큼 세계적인 분포의 모방담(模倣譚)을 그 구성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호남으로 정착하기 이전의 판소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전국 각 지역의 설화와 그 지방의 음악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형태로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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