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

 1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
 2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2
 3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3
 4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4
 5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5
 6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6
 7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7
 8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8
 9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9
 10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0
 11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1
 12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2
 13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3
 14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4
 15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5
 16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6
 17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7
 18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8
 19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19
 20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음악산업변천사
3대 대형 기획사
미래의 음악시장
온라인 음악시작

1. 음반 산업의 역사
2. 19C말-한일합방 음반산업의 태동기
3. 일제시대 일본에의 예속기(시대상, 정부정책, 히트곡)
4. 광복이후 -1950년대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5. 1960년대-1970년대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
6. 1980년대 이후 본격적인 성장기 (히트곡)
7. 2000년대 음악 (시대상, 정부정책,히트곡)


본문내용
1877년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함과 동시에 세계최초의 음반이 생산되고, 전 세계적으로 음반산업은 막대한 규모를 지닌 문화 산업으로 발전.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음반산업의 규모는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음반산업은 19C말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 광복 이전의 정부정책

· 무단통치기 (1910~1919)
- 언론·집회·출판·결사의 자유를 박탈
- 조선 태형령 : 조선인에게만 적용하여 처벌
- 조선인의 각종 단체가 해산

· 문화통치기 (1919~1931)
- 기존의 강압적 통치에서 회유적 통치로 그 방향을 선회 → 일부 단체 활동 및 언론
활동이 허가, 아주 기초적인 초등 교육과 농업 교육만 확대

· 민족 말살 통치기 (1931~1945)
- 황국 신민화 정책 : 황국 신민 서사의 암기, 신사 참배, 창씨 개명
-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1945년 오케 레코드사에서 발매된 양면 SP판은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녹음, 생산의 전 과정을 담당한 최초의 음반
(앞면에 장세정의 “울어라 은방울”, 뒷면에 “백팔번뇌”가 실려 있었다)

1946년 부산에서 코로나 설립

1947년 고려, 명동의 럭키, 대구의 오리엔트 레코드사 설립

625이후 피난시절 부산에서 도미도와 스타 설립

1954년 아세아, 미도파음반공사(현재 (주)지구레코드의 전신)가 설립

이후 킹스타, 신세기, 오아이스, 삼성, 평화등이 설립


■2000년대 시대상
· 전 세계의 상호 의존성이 심화되어 하나의 단일한 세계 체계로 나아감

· 개인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의식적 근원의 다양화

· 서구의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의 유입으로 환경문제 심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