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

 1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
 2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2
 3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3
 4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4
 5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5
 6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6
 7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7
 8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8
 9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9
 10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0
 11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1
 12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분석방법 및 가설설정
III. 결과분석 및 가설검증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요즘 들어 커피의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 새로운 커피 브랜드 점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국외 브랜드가 대부분이던 몇 년 전과 달리 최근에는 국내 커피브랜드들도 많이 생겨났다. 우리 조는 이처럼 국내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시작한 커피산업에 흥미를 느껴 이와 관련된 조사를 해보기로 하였다. 우리가 새로 커피전문점 한 곳을 개업한다고 가정했을 때 과연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할 지,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점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기로 했다.
조사 대상은, 표본수가 작고 모두 대학생이긴 하지만 감안하기로 함, 현재 한양대 겨울학기 경영통계 수업을 듣는 학생들로 정했고 설문조사 결과 전체 표본은 31명이었다. 이 조사는 일단 커피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커피전문점 방문 횟수를 먼저 물었다. 그 후 다음 문항에서 현재 조사대상이 자신이 즐겨 찾는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떠올리며 답을 할 수 있도록, 또 현재 사람들이 자주 가는 브랜드를 알아보기 위해 브랜드 점을 묻는 질문을 했다. 그 후 해당 커피 전문점 선택 시 중요시 생각하는 점과 현재 만족도를 서비스 품질, 브랜드 이미지, 메뉴의 다양성, 위치와 접근성, 종업원 서비스, 포인트 적립 및 멤버십 항목을 통해 물었다. 그 후 종합 만족도, 교외 교내 지불용의 금액,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동반형태)을 끝으로 문항을 끝냈다.

II. 분석방법 및 가설설정
우리는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결과를 분석해내고, 이를 토대로 몇 가지 결론을 이끌어내고 새로 알아내고자 하는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일단 우리가 처음 알고 싶어했던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사람들이 커피 전문점 선택 시 가장 제일 중요시 하는 품목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각 분야별 중요도의 평균을 구한 후 순위를 매겼다. 이렇게 중요한 품목을 알아낸 후에 우리는 설문지의 문항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대립)가설들을 생각해보았다. 설문지에 있는 변수들에는 (1)방문횟수, (2)선호 브랜드의 종류, (3)중요도와 만족도(품질, 이미지, 메뉴의 다양성, 위치, 종업원서비스, 포인트적립), (4)교내/교외 지불용의 가격, (5)종합만족도, (6)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연령/동반형태) 이렇게 6가지가 있다. 각각의 변수들을 독립변수, 종속변수로 지정한 후 가설들을 만들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