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영화] 영국의 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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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화영화] 영국의 영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Oliver Twist의 작가- Charles Dickens
2.영화 Oliver Twist의 감독- 로만 폴란스키
3.소설 A room with a view(전망 좋은 방)의 저자
4.아라비아의 로렌스
본문내용
줄거리
영국 정보국 소속 장교 로렌스는 1차대전 중 중동지역의 전투에서
아랍 부족의 지원을 받기 위해 아랍 지역으로 파견된다.

그는 영국 정부가 바라던 것 이상으로 아랍의 지도자들을
사로 잡고 아랍의 독립을 위해 열심히 싸워 아랍 민족으로
부터 '아라비아의 로렌스'라는 영웅적인 칭호를 받게 된다.
그의 그런 용맹성은 터키 군에게 포로로 잡힌 후 그곳에서
받은 성적 학대를 통해 병적으로 발전된다.

영국 정부의 소환을 받고 런던으로 돌아오지만 중동으로 보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사막으로 돌아가길 원한다. 그러나 이미 정치적으로
타결이 된 아라비아 사막은 그를 원치 않았고 그는 미친 듯이 스포츠
카를 몰다 교통 사고로 죽는다 영상

동양을 바라보는 시각

아랍인들 : “모든 것은 운명이다.”

아랍인들의 운명론 보여주는 장면
아랍인의 운명관은 거대한 자연(사막) 앞에서 인간의 존재는
무기력하기 때문에 자연에 순응하며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로렌스의 태도 :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아랍인들의 운명론의 입장이 아닌 개척론의 입장
로렌스가 그렇게 말한 뒤 낙오한 병사를 구하러 가는 모습
- 철저히 서양 세계관 입장

Lawrence(개인)에서 EL-Lawrence(영웅)
사막, 절대적 공간 속에서 생명을 구해낸
인간인 로렌스를 신적인 위치로 추앙

로렌스 또한 그들의 추앙을 거부하지 않고
아랍인들을 자신의 힘으로 직접 독립시켜
주어야겠다는 이상주의적 야심

서구인들의 서구문화 우월주의

동양을 자신들과 똑같은 존재라고 인식하지
않고 자신들과 구별되는 타자로 인식하고 동양을
전근대적이고 후진적이고 미개한자들로 여겼다

서구 : 우월하고 근대적, 문명화
동양 : 열등, 전 근대적, 개화시켜야 하는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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