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

 1  [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1
 2  [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2
 3  [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생애와 업적
Ⅱ.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

2. 유아관 (듀이는 유아를 어떠한 존재로 보았는가?)

3. 교육관 (듀이는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 교육목적

5. 교육방법 (듀이는 교육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가?)

1) 듀이의 교육방법적 태도
2) 교육방법의 원리
6. 교육내용
1) 지식이론의 연속성
2) 교육내용의 본질
3) 교육내용의 단계

Ⅲ. 핵심사상
1. 경험론
1) 경험의 개념
2) 경험의 이론

2. 성장론

1) 성장의 개념

2) 성장의 이론

3. 실용주의(Pragmatism)와 인식론

1) 실용주의
2) 실용주의자들의 인식론

4. 교육의 종교적․도덕적 측면

5. 실험학교
Ⅳ. 시사점
1. 오늘날의 교육의 문제점
2. 의의
3. 듀이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 교육목적
① 설정된 목표는 현존하는 조건에서 나온 것이어야 하며, 그것은 무엇이 이미 진행되고 있는 가를 고찰하여 세워져야 하고, 현재 사태의 자원과 난점에 기초하여 세워져야 한다.
② 활동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건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 적인 목표, 즉 행위를 통한 검증을 받으면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목표여야 한다.
③ 언제나 활동을 자유롭게 하는 목표여야 한다.
결국,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목적은 ‘성장(Growth)’이다. 듀이는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미래의 경험을 지도하는 능력의 확장으로써 성장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5. 교육방법 (듀이는 교육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가?)
듀이는 교사중심의 교육내용 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지성계발에 더욱 효과적임을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교육내용이 교육방법과도 서로 관련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다음은 듀이가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① 학습자는 진정한 경험의 장면을 가져야 한다.
② 학습자의 진정한 문제가 이러한 경험의 장면 속에서 사고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③ 학습자는 정보를 소유하여 그것을 다루는 데 필요한 관찰을 해야 한다.
④ 학습자는 문제해결의 암시를 순서 있게 발전시킬 수 있는 책임을 지녀야 한다.
⑤학습자는 자신의 관념을 적용하여 검중할 수 있는 기회를 지녀야 하며 스스로 의미를 분명히 하고 타당성을 찾도록 해야 한다.
1) 듀이의 교육방법적 태도
2) 교육방법의 원리
① 성장의 원리 - 유아의 미성숙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유아의 내부로부터 오는 힘의 발로를 억 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이다.
② 경험의 원리 -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환경과 접촉을 하고, 그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를 하 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경험이다.
③ 지성의 원리 - 지성은 인간의 경험활동과 그 결과의 관계에 대해 판단을 하고, 경험이보다 나은 미래를 지향하도록 하는 기능을 하므로 인간의 경험을 개조하고 경신하는 과정 에 작용하는 능력이다.
④ 흥미의 원리 -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랑과 재료, 행위 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애 준다. 그래서 경험 속에서 그 대상에 대해 자아가 몰입하도록 만들어 준다.
⑤ 도야의 원리 -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하는 활동에는 처음에 주어진 미완결 상태와 장차 이룩하고자 하는 완성 사이에 시간적 차이와 많은 장애가 존재한다. 이 과정에서 계속적인 주의와 인내를 요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도야이다.
⑥ 탐구의 원리 - 탐구란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 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거기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에 근거하여 제시한 수업방법이 문제해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