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매체를 통한 여성이미지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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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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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일제시대(1920~1945)
2. 자본주의 형성시대(1946~1967)
3. 자본주의 정착시대(1968~1987)
4. 국제화 진행시대(1988~현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매체가 대중적으로 보급된 근대 이후 우리는 대중매체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체는 대중에 의해 만들어지는 동시에, 대중에게 큰 영향을 끼치며 대중의 삶의 방식과 생각 등을 이미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이미지가 실제생활과의 괴리가 있더라도, 이상적 기준으로 비춰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대중매체의 이미지에 대중이 삶을 맞춰가는 경향이 적지 않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과거 남성위주의 시각에서 이상적 여성의 이미지가 제시되고 그 이상형이 강조되어 왔는데, 매체발전과정에서 새로운 매체들이 생겨나고 여성의 참여가 증가해 점차 매체속의 여성 이미지가 변화하고 있다.
근대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중매체에서 여성이 어떻게 이미지화 되어왔는지 그 변화를 살펴보고, 과거에서 현재 사이의 변화의 폭을 통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통제의 변화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매체의 종류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어 그 모든 분야를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네 개의 시대구분(대중매체의 이미지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에 관한 최근 연구의 구분으로 함) 김광수(1997), 김민환과 김광수(2001)에 따르면 한국광고의 시대 구분을 일제시대(1920~1944), 자본주의 형성기(1945~1960), 경공업성장기(1961~1971), 중화학성장기(1972~1979), 선진자본주의진입기(1980~1990), 선진자본주의실험기(1991~1997), 선진자본주의재진입기(1998~현재)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신기혁과 강태중(2004)은 1920년대 이후 광고를 기반으로 한 시대구분을 일제시대:광고매체의 성장(1920~40), 일제시대:광고매체의 쇠퇴(1940~45), 해방에서 한국전쟁 복구기:3매체 시대(1945~62), 4대매체 출범기(1962~67), 종합광고대행사의 출범과 국제광고 업무 도입기(1967~79), TV컬러화와 언론통폐합․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설립(1980~87), 개방시대(1988이후)로 구분하고 있다. 마정미(2004)는 우리나라 사회문화사를 광고를 통해 해석함ㄴ서 1886년부터 1945년까지를 개화, 민족자강과 계몽, 그리고 서양 자본주의 유입의 모던시대로 설명하고 있으며, 1945년부터 1980년까지를 전후복구와 근대화, 그리고 수출과 소비의 시대로 1980년에서 현재까지를 자본주의의 소비사회의 정착과 포스트모던한 디지털 시대의 등장으로 설명하고 있다. 박종민과 곽은경(2007)은 일제시대(1920~45), 자본주의 형성시대(1946~67), 자본주의 정착시대(1968~1987), 국제화 진행시대(1988~2005)으로 구분하고 있다.
으로 한 시대 당 두 세가지 정도의 대표적 매체물을 통해 이야기하겠다.

Ⅱ. 본론

1. 일제시대(1920~45)
1910년 일제의 강점이 시작되면서 근대적 서구문물이 일본을 통해 더 많이 밀려들어오기 시작했다. 미의 기준이 서구적으로 변화하고, 서양의 문물에 호기심과 동경을 가지게 된 사람들은 점차 근대화, 서구화 되어간다. 그리고 1920년대 즈음에 신여성이 등장하게 된다. 신식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여학생들로부터 시작해 기생, 그리고 일반여성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신여성은 당시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교육과 新문물을 통해 여성 자신에 대해 자각하게 된 신여성들은 식민지와 남성주의사회라는 현실에 의해 그녀들의 소비적 측면만 부각되는 경향이 있었다. 1930년대가 되면 신여성은 모던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교육을 받은 신여성들의 자각과 빠른 서구문물의 수용, 전통여성과 다른 파격적 행동에 남성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던 것이다. ‘신여성’이라는 용어는 ‘신여자’, ‘모던걸’, ‘양처(良妻)’의 다층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다. 이전의 여성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신여성의 등장은 사회에 큰 이슈가 되었으며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도 변화가 생겼음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박정순, 나남, 1997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김명혜, 나남, 1999
-『신여성: 매체로 본 근대여성 풍속사』, 연구공간 수유플러스너머, 한겨레신문사, 2005


-「신문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이미지 종단 연구」, 박종민․곽은경, 한국광고학회, 2007
-「상해마등/경성모단: 1930년대 소비문화 공간의 매체와 여성 이미지」, 문정희, 한국근현대 미술사 학회, 2007
-「근대의 대중매체 속에 투영된 여성과 아름다움」, 강소영, 한국고전연구학회, 2008
-「전후 국가 근대화와 “아프레걸(전후 여성)” 표상의 의미 - 여성잡지 『여성계』『여원』『주부생 활』을 대상으로」, 김은하, 한국여성문학학회, 2006
-「1960년대 초반 잡지에 나타난 여성/청춘 표상 - 『사상계』와 『여원』을 중심으로」, 임지연, 한 국여성문학학회, 2006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이미지 변화 연구: 1990년대와 2000년대의 잡지광고 비교」, 유종 숙․김희정, 한국언론학회, 2004
-「근대 대중매체의 여성성 이미지 - 가정의 내부자 여성성」, 권윤경, 한국일본어문학회, 2008
-「일제 파시즘 시기 시나리오에 나타난 여성과 국가 이미지」, 박명진, 한국여성문학학회, 2006
-「광고이미지에 미치는 사회적 성역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송정민․목양숙, 한국정보디자인학회, 2008
-「한국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젠더표상의 변화에 관한 연구」, 정기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7
-「1930년대 여성 잡지광고에 비친 여성의 이미지: 잡지『여성』을 중심으로」, 이희복, 한국커뮤니 케이션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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