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무측천

 1  [중국사] 무측천-1
 2  [중국사] 무측천-2
 3  [중국사] 무측천-3
 4  [중국사] 무측천-4
 5  [중국사] 무측천-5
 6  [중국사] 무측천-6
 7  [중국사] 무측천-7
 8  [중국사] 무측천-8
 9  [중국사] 무측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사] 무측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무측천의 생애

1. 무측천

2. 무측천의 생애

Ⅲ.무측천과 그의 정치

1.농업발전

2. 고밀의 문을 열다 - 밀고, 혹리

3. 측천문자

4.인재의 등용 - 적인걸, 과거제의 정비

5.문화부흥 - 시가, 서적의 편찬.

6.외교문제 - 국경, 여타 민족

Ⅳ.무측천에 대한 후세의 평가

Ⅴ. 나가며

※참고문헌 (가나다순)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중국 역사를 살펴보면 측천무후라는 이름을 자주 듣게 된다. 그녀는 황제의 후궁으로 들어와 황후의 자리에 올랐으며 결국은 자신의 힘으로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되는 인물이다. 그녀는 중국 역사를 통틀어 단 한명 뿐인 여자 황제이며 비록 당나라로 다시 돌아가기는 했지만 주나라를 세운 창업군주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녀에 대해 말이 많은데, 아마도 그것은 그녀가 중국 역사에서 그만큼 의미 있는 인물이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녀만큼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르내리면서 그것이 긍정적이든 혹은 부정적이든 편견과 과장 속에 있는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러나 무측천에 대한 많은 말들은 그녀의 객관적인 정책이나 업적보다는 그녀가 정적을 없애는 수법과 황후가 되기 위한 권력 암투에 치중해 있었던 점이 사실이다. 때문에 본 발표문에서는 간단하게나마 황제 측천무후를 그녀의 생애와 업적을 중심으로 들여다보려고 한다.

Ⅱ.무측천의 생애

1. 무측천
성은 무(武), 이름은 조(曌), 시호(諡號)는 측천순성황후(則天順聖皇后)이다. 당(唐) 고종(高宗)의 황후였으나 고종이 죽은 후에 중국에서 황제에 등극하였다. 황제로 16년간 재위하였지만 실제로는 50여년간 집권을 한 중국역사상 유일무이한 여자황제이다. 무측천은 황제에 등극한 후에 이름을 '조(明 아래에 空이 있는 글자. 무측천이 새로 만든 글자임)'로 고쳤다. 측천무후(則天武后)라는 호칭은 당(唐) 고종(高宗)의 황후(皇后)로서의 지위를 나타내지만, 690년 당(唐)의 국호를 주(周)로 고치고 스스로 황제가 되어 15년 동안 중국을 통치하였던 사실에 비추어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때문에 중국에서는 ‘무측천(武則天)’이라는 호칭이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름인 ‘조(曌)’는 ‘비출 조(照)’의 뜻을 나타내는 측천문자(則天文字)로서 해(日)와 달(月)이 하늘(空)에 떠있는 모양처럼 세상을 비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측천무후를 우리 나라에서는 흔히 '칙천무후'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즉천무후'라 하기도 한다. 이는 한자의 독음으로 빚어진 문제인데, 우리 나라에서 편찬된 자전에서 '則'자의 표준음을 '칙(법칙, 본받다)'과 '즉(곧)'으로 표기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도야미 군지, 『측천무후』, 페이퍼로드, 2006.
모리아 히로시, 『황제에게 길을 묻다』, 등대출판사, 2007.
사식, 『황제들의 중국사』, 돌베개, 2005.
사철, 『심리공략의 기술:여제 무측천의 성공전략』, 모색, 2007.
쑹창빈, 『중국문화의 절정기 천추 흥망-수·당나라 편』, 따뜻한 손, 2009.
이나미 리츠코, 『중국사의 슈펴히로인들』, 작가정신, 2004.
이세민 『역사를 바꾼 중국 황제10인의 통치 리더쉽-왕도』, 국일미디어, 2008.
이중톈, 『중국 역사를 뒤흔든 5인의 독불장군 - 품인록』,에버리치홀딩스, 2007.
정성환, 『(인물로 보는) 중국역사 3』, 신원문화사, 1994.
장유유,『황제 배후의 여인』, 에버리치 홀딩스, 2007.
조문윤, 왕쌍희, 『무측천 평전』, 책과 함께,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