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

 1  [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1
 2  [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2
 3  [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느낌표의 코너 중 ‘하자하자’
◆ ‘하자하자’가 사회의 미친 영향의 사례
◆’하자하자’의 한계점
◆하자하자 종영 후 프로그램의 방향 및 예측
본문내용
1) ‘애들아 아침밥 먹자!’
이 코너는 어찌 보면 단순한 문제를 집어내어 사회적으로 크게 파장을 일으킨 코너이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들은 아침 일찍 등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적은 수면시간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아침밥을 거르고 등교 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크게 밥차를 이른 아침에 가지고가 학생들에게 아침밥을 배급하는 형식으로 이뤄진 프로그램이다. 그로 인해 잘 알지못했던 0교시라는 것이 수면위로 드러났고, 0교시폐지라는 교육개혁이 일어났다.

2)’청소년 할인’
당시 청소년이라는 단어보다는 학생이라는 단어가 더 널리 사용되었고, 학생할인이라는 말 자체를 청소년 할인이라는 말로 바꾸면서 사정이 있어 학교를 다니지 못하여 청소년이나 청소년 대우를 받지 못하였다. 이 코너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낱낱이 드러내어 사회적 이슈로 끄집어 내었다. 그로 인해 학생이 ‘청소년 할인’ 이라는 용어아래 청소년인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청소년 증 발급과 각종기관에서 학생할인이 아닌 ‘청소년 할인’이라는 것을 시행하게 되었다.

◆’하자하자’의 한계점
사회에 크게 영향을 미쳤던 ‘하자하자’ 코너 중 4탄 청소년할인의 관한 문제를 제시했던 프로그램을 제외한 1탄 ‘애들아 아침밥 먹자! ’프로그램은 한계점을 역력히 나타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0교시를 사회적 문제점으로 삼아 폐지되었으나, 프로그램이 종영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재 부활 하였다. 물론 이 현상을 사회적인 문제로 잡을 수 있겠지만, 오락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문제였기에 가볍게 비춰져 단순히 신드롬적인 현상으로 보여지기에 0교시가 다시 재부재 하였을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 버라이어티의 가벼움을 대변해주는 점이지 않을까 싶다. 또한 제도적으로는 영향력을 끼치지는 않았지만, 2탄 '얘들아! 헬멧 쓰자!' 라는 코너에선 위험한 행위를 막으려기보다 더 조장하고 있지 않은가 라는 문제가 있다. 물론,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하여도, 헬맷을 쓰고선 폭주를 해도 된다는 의미를 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으로 내 비춰 질 수 있다는 점이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