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

 1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1
 2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2
 3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3
 4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4
 5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5
 6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6
 7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7
 8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8
 9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9
 10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10
 11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11
 12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12
 13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유한 킴벌리 & 피죤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00. 기업 선정 및 소개
110. 이상적 기업: 유한 킴벌리
120. 현실적 기업: 피죤
200. 선정 이유
210. 유한 킴벌리
220. 피죤
300. 선정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310. 유한 킴벌리
311. 임금제도 및 연봉
312. 직원 채용 제도 및 채용 기준
313. 복리후생 제도
314. 직원 교육 및 직원 평가
320. 피죤
321. 임금제도 및 연봉
322. 직원 채용 제도 및 채용 기준
323. 복리후생 제도
324. 직원 교육 및 직원 평가
400. 결론 - 두 기업간 비교

※ 자료 출처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200. 본론 - 선정 이유 (인적 자원관리 부문과 관련하여)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기업의 비전, 업종, 문화, 인재관리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저희와 관련이 있고 와 닿는 부분은 바로 직원들을 어떻게 대접하느냐, 즉 인적자원관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지느냐 입니다. 앞에서 선정 기업에 대한 소개와 포괄적인 선정이유를 말씀 드렸다면,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210. 유한 킴벌리
비전 매력도 - 1,689명의 직원을 가지고 있고, 검증된 우량기업인 ㈜유한양행 그룹의 자회사라는 점과 십 수년간 꾸준히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해외 53개국에 자사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인재관리매력도 -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를 두고 있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평생학습 기반의 4조 2교대’란 근무 형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직원 중 절반 이상인 공장 기능직 사원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4일은 12시간씩 일하고 나머지 4일(공휴일 포함)은 쉬는 형태다. 게다가 유한 킴벌리 직원들은 출근시간을 본인 일정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 취미생활을 즐기고 싶은 사람은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하고, 바쁜 아침 출근을 피하고 싶다면 오전 10시부터 근무할 수 있습니다. 창립 30주년 기념일에 배정된 예산 10억원은 대규모 기념파티를 여는 대신, 모든 직원 가정에 컴퓨터를 한대씩 마련해주는 데 쓸 정도로 직원에 대한 복지가 잘 마련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문화 매력 -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는 유한 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으로써 직원의 안전을 가장 중요시하는 생명존중정신, 임직원 사이의 신뢰형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경영의 실천, 행복추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족친화와 평생학습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천하고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함께 지속할 수 있는 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유명한 캐치프라이즈와 함께 널리 알려진 선도적 환경보전활동의 전개, 윤리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미래를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인간존중 이념에 따라 기업 내부문화도 수평적 문화이며,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여 상사보다 업무 담당자의 견해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월~목요일까지 비즈니스 캐주얼을 입고 금요일에는 자유복장으로 출근하는 것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 매력도 - KMAC 선정 가장 존경 받는 기업으로 7년 연속 선정되고 있으며 생활용품 산업군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KMAC 2009년 제2차 한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결과 발표에서 비전 매력도 10위, 인재관리 매력도 2위, 기업문화 매력도 1위, 전반적 매력도 5위로 선정되어 생활용품 산업군 내에서 한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를 차지해 비록 초대형 기업은 아닐지라도 건실한 경영을 하고 있는 만큼 인적자원관리 차원이나 어느 측면에서 보더라도 이상적 기업으로 선정해도 이상할 게 없다고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20. 피죤
비전매력도 - 피죤은 창립이래 30년간 고객감동을 모토로 세계적인 품질경쟁력으로 승부하는 비전 있는 기업입니다. 피죤이 섬유 유연제의 대명사가 되었다는 것은 공격적인 프로모션 전략이 주효했겠지만 그에 걸맞은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었다는 얘기도 됩니다. 게다가 피죤은 최근 미주와 중앙아시아를 비롯, 중국시장에까지 본격적으로 진출을 시작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힘찬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중국 내에서는 연평균 매출을 11% 향상시키는 등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비전매력도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문화 매력 - 피죤은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 제공을 핵심으로 항상 다른 기업들이 모방하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혜택을 주는 프리미엄 이미지 창출에 힘써 왔으며,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개척하는 공격 경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능률협회에서 웰빙 인증을 취득했고 이윤재 회장은 한국윤리경영대상에서 환경경영부문을 수상하여 피죤이 친환경 기업으로써 사회공헌을 하는 기업임을 입증해오고 있습니다.
인재관리 매력도 -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는 유한 킴벌리와 비교했을 때 다소 부족한 부분이 없잖아 있지만, 개선의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점, 그리고 잠재력 높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동시에 갖춘 건실한 기업이고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현실적인 기업으로 놓게 되었습니다. 같은 제품군의 기업이라는 점도 피죤을 선정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되었습니다.

300. 선정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310. 유한 킴벌리
311. 임금제도 및 연봉
임금제도 - 과거 유한 킴벌리의 임금제도는 직급별 호봉제로, 연공급이라고도 불리며 근속연차에 따른 급여와 상여의 획일적 조정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급속한 기술・사회변화에 따른 경영환경 하에서는 단순히 근속년수에 따라 종업원의 기술・기능의 향상 정도가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참고문헌
- 유한 킴벌리 홈페이지(http://www.yuhan-kimberly.co.kr)
- 피죤 홈페이지(http://www.pigeon.co.kr)
- 노동부 서울강남지청(http://www.molab.go.kr/seoulgangnam/index.jsp)
- 『문국현은 어떻게 유한킴벌리를 재창조했는가?』, 성선영, 한스미디어, 2007
- 『유한킴벌리: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문국현 조동성, 한스미디어, 2005
-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정혜원, 거름, 2004
- 유한킴벌리 관계자의 E-mail
- 피죤 인사부 담당자와의 전화통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