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학교 레포트

 1  간디학교 레포트-1
 2  간디학교 레포트-2
 3  간디학교 레포트-3
 4  간디학교 레포트-4
 5  간디학교 레포트-5
 6  간디학교 레포트-6
 7  간디학교 레포트-7
 8  간디학교 레포트-8
 9  간디학교 레포트-9
 10  간디학교 레포트-10
 11  간디학교 레포트-11
 12  간디학교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디학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왜 간디인가?

2. 설립취지와 교육목표, 의의

(1) 설립취지

(2) 교육목표

(3) 의의

3. 간디학교의 특징

(1) 교사 양성

(2) 수업

(3) 생활

(4) 진로

(5) 간디학교의 한계, 사회적 문제와 편견

5. 기타 자료

본문내용


간디학교 전문가 집단




1. 왜 간디인가?

먼저 간디학교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간디의 단순함과 노동의 삶,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자는 의미를 가진다.
○ 단순함 : 단순한 진리의 원칙에 따라서 일생을 살아감으로서 사상과 삶의 일치가 가능하고, 행복할 수 있다.
○ 노동의 삶 : 노동의 기쁨과 소중함을 심어주고, 스스로 의식주의 문제를 해결 할 줄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공동체 정신 : 나의 행복이 모든 사람의 행복 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동체를 추구해 더불어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한다.


2. 설립취지와 교육목표, 의의

(1) 설립취지
한국의 교육이 근본적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사명감에서 97년 3월 간디학교가 탄생하였다. 비록 비인가로 출발했지만 그 의미는 제도권 바깥에 머물겠다는 뜻이 아니라 제도권의 폭을 보다 다양하게 보다 깊게 개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민의 결의이자 촉구로서 출발한 것이다. 교육부와 교육책임자들 또한 우리와 같은 관점에서 간디학교를 비롯한 많은 형태의 다양한 대안학교들이 탄생하여 한국의 교육을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획일적이고 주입식 위주의 교육에서 개성이 존중되는 교육으로 변혁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여 주고 있음은 매우 바람직하고 고무적이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도움에 힘입어 간디학교는 비인가의 틀을 벗고 당당히 제도권 속에서 인가된 학교로 출발하였다.
간디학교는 앞으로 말로만 전인교육이 아닌 진정한 전인교육의 한 모델을 만들고자 모든 노력을 할 것이며 구체적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입식이 아닌 창의적 지식교육의 방법 계발, 감성교육과 덕성교육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교과의 배치와 계발을 꾸준히 해 나감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특성화학교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