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박물관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경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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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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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물관 프로그램의 의미∙
2. 기존 소장품과 전시
3.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4. 박물관 서비스
5. Newark museum 사례
6.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박물관 전시를 위한 지표
1. 항상 관객을 생각해야 한다
2. 전시는 말하지 않는다, 보여질 뿐이다
3. 전시는 생각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4. 확실한 답을 주지 말고 질문을 던져야 한다
5. 상호반응을 하게 하여야 한다
6. 매체와 메시지를 일치시켜야 한다


최근 박물관의 동향
1. 경험을 통해 지성적, 감성적으로 자극하는 박물관

2. 일방적 전달이 아닌 여러 관점을 제시하는 박물관

3. 여러 가지 다양한 전시와 디자인 형식을 시도하는 박물관

4. 전자매체를 이용하여 전시의 이해를 높이는 박물관

5. 어린이들도 가고 싶어하는 박물관

6.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하는 박물관


박물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1. 물리적인 시설
2. 소장품과 전시
3. 해설자료 (라벨, 설명, 브로셔, 카탈로그)
4. 보조 프로그램 (강좌, 공연, 사교 이벤트)
5. 각종 서비스 (정보와 안내, 식음료 서비스, 기념품상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