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

 1  [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1
 2  [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2
 3  [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3
 4  [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빈곤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빈곤의 유형

2. 빈곤의 정의 및 기준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빈곤의 측정

1. 절대적 빈곤선

1) 라운트리 반식(전물량방식, 마켓 바스킷 방식)

2) 오르샨스키 방식(반물량 방식)

2. 상대적 빈곤선

3. 주관적 빈곤선

1) 라이덴 방식

4. 사회적 배제
본문내용
빈곤이란 무엇인가? 사전적인 의미는 “가난해서 살림이 궁색함. 필요한 것이 없거나 부족한 것을 말 한다” 빈곤의 개념도 절대적인 빈곤과 상대적인 빈곤으로 구별되고 있다. 절대빈곤은 육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인 조건을 충족시키는가 생존에 관한 것이다. 상대적 빈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빈곤은 문화적으로 정의되며 결핍에 대한 절대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칼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최저임금이란 뜻도 단순히 생계유지 차원이 아니라 그 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요인에 의해 달라진다고 말했다. 이처럼 빈곤을 정의하는 것이 사람에 따라,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도 다르고, 시대와 경제발전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즉 빈곤을 시대나 국가의 상황을 도외시하여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빈곤을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정치, 문화, 사회 등 여러 측면에서 기회, 수단, 자원의 결핍상태라고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경제적 측면에서 빈곤의 정의와 기준을 논의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빈곤을 돌아보면 옛날 농촌의 ‘춘궁기’ ‘보릿고개’는 빈곤과 고난의 상징어이다. 그 후 공업화와 함께 도시 빈민이 그 자리를 차지했고, 신 자유경제 체계와 함께 IMF사태를 겪으면서 기업이 도산하고 실직자가 늘어나고 경기 침제가 지속되어 도시 공원, 철도역 주변의 지하도에는 ‘노숙자’라는 신 용어가 생겼다. 빈곤의 정의와 기준을 정리하고 빈곤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의견을 제안하고자 한다.

1. 빈곤의 유형
  첫째, 절대적 빈곤으로서 객관적으로 결정한 절대적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흔히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로 보고, 절대빈곤선1)개념을 토대로 생존의 의미를 강조한다.
  둘째, 상대적 빈곤으로서 동일 사회내의 다른 사람 비교하여 적게 가지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특정사회의 전반적인 생활수준과 밀접히 관련된 개념이어서 경제 ·사회발전에 따라 정책적으로 중시되며 상대적 박탈과 불평등의 개념을 중시한다.
  셋째, 주관적 빈곤으로서 자신이 충분히 갖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제3자의 판단에 의해 어떤 객관적인 수준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 수준에서 결정된다.
참고문헌
1. 이정우 . 2010. 『빈곤문제』.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       외 . 2004. “빈부격차 차별위원회” [희망투자전략] p36
3. 김용문 외 .2007.“한국보건사회연구원” [경제발전과 빈곤경감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