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

 1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1
 2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2
 3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3
 4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4
 5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5
 6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6
 7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7
 8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의 교육흐름
제2절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의 유아교육의 방향
제3절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의 유아교육에 대한 기대와 유아교사의 책무
1) 탈 산업화 현상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2)지식 및 정보기반 산업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3)국제화 및 세계화가 주는 교육점 시사점
4)다양한 사회에서의 교육적 시사점
제4절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유아 교사상
1) 선언적 접근
2) 실천적 접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기반의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그에 따른 시대적 변화된 모습을 보면 1년의 변화가 100년의 변화와 맞먹을 정도로 급속하게 바뀌고 있다.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의 사회라고 한다. 지식에 의해 현대인의 모든 생활이 결정되고, 그러한 지식(정보)의 획득 능력에 따라 개인 각각의 경쟁력도 갖추어 지는 시대인 것이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따른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현시대에 사는 사람들의 생각과 의식수준도 바뀌어야 할 것이다. 정보기반의 지식사회란 지식화 및 지식의 부가가치화를 강조하는 지식정보사회로 산업사회와 달리 정보의 생산, 저장 분배에 관련된 산업이나 활동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등장하고 그 결과 지식과 정보기술이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모든 생활 영역을 지배하는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정보기반의 사회로 급속하게 바뀌는 것에 맞춰 사람들의 생각과 의식수준도 편승해야 하며, 시대적 흐름에 따른 교육도 적절하게 실시하여 유아들이 장차 사회구성원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 여건을 유치원과 각 가정에서 적절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에 따른 유아교육도 정보기반사회에 맞춰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지식기반사회란 여러 가지의 단편적인 정보들이 이제는 그 자체가 자원으로 활용되고 상품적 가치를 지니기도 한다는 의미의 수준에서만이 아니라, 조직되고 다듬어진 지식을 생산하고 사용하고 교환하고 확산하고 재구성할 때 거기서 창출되는 생산적 힘과 사회적 가치에 우리의 삶이 크게 의존하게 되는 그러한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깊은 사고 속에서 지식이 도출되므로 사고의 도출이 결국 지식기반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의 “지식기반사회”라는 말은 대체적으로 1990년대의 후반에 이르러 빈번히 사용되고, 다소 체계적인 이론서적도 최근에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사회학자인 다니엘 벨(Daniel Bell, 1973)은 이미 1970년대에 산업사회의 후기적 징후를 지식기반사회라고 예견하였다. 이 장에서는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장호(2005),『한국의 인적자원』 , 법문사
안영미(2001),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이종(1998), 『지식정보 사회학:이론과 실제-서울대 사회발전 연구 총서8』,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유안진외(1993),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이경우외(1985), 부모교육입문,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지식 및 정보기반사회에서 유아교사의 기대되는 책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