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

 1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1
 2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2
 3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3
 4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4
 5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5
 6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6
 7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7
 8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8
 9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의 사상적 배경

*자연관과 교육원리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페스탈로찌의 생애

1)노이호프 시대- 농장 경영을 했으나 실패하였고 1774년 농장에 빈민구제소라는 학교를 설립하여 빈민 (1769-1798) 아동들에게 농경과 방적의 일에 종사시키면서 교육에 주력하였다.
2)슈탄즈 시대- 전쟁 고아 양산에 따라 슈탄즈에서 고아들을 맡으면서 사랑의 교육을 실천한다.
(1798-1799)
3)부르크돌프 시대-소학교 보조 교원으로 일하면서 국민 교육의 모범을 펼쳤으며 교사 양성을 위한 사 (1799-1804) 범 학교를 설립한다
4)이페르텐 시대-이페르텐 시의 초청으로 고성에서 개교한 학교는 그의 원숙한 사상과 세련된 기량이 (1805-1825) 유감없이 발휘되어 신교육의 실시 장소로서 유럽 전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대표적 저서로는, 농민학교 운영에 실패한 후에 쓴 교육선언 《은자(隱者)의 황혼 Abendstunde eines Einsiedlers》(1780),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불후의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Lienhard und Gertrud》(1781~1787), 그의 근본적인 철학적․인간학적 사상이 담긴 《인류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운행에 대한 나의 탐구 Meine Nachforschungen ber den Gang der Natur in der Entwicklung des Menschengeschlechts》(1797), 교육방법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를 전개한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 Wie Gertrud ihre Kinder lehrt》(1801) 등이 있다.
또한 만년의 저서 《백조의 노래 Schwanengesang》(1826)에서는 교육이상으로서 전인적(全人的)․조화적 인간도야의 입장을 읽을 수 있다. 이들 저서에는 인간성에 대한 깊은 신뢰와 신(神)에 대한 순수한 신앙이 그의 생활과 사상의 바탕이었음이 잘 나타나 있다.
그의 수많은 저서들을 보면, 전 생애를 통하여 온갖 고경(苦境)을 참으면서 언제나 교사로서의 뜻을 굽히지 않고 교육이라는 외길을 걸었던 강한 실천성과, 교육에 의한 인류구제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확립하여 소상히 전개한 교육적 천재의 풍성함을 느낄 수 있다. ꡒ모든 것이 남을 위해서였으며, 스스로를 위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ꡓ라고 새겨진 묘비명은 그의 교육에 대한 모든 것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페스탈로찌의 사상적 배경

페스탈로찌의 교육은 그의 교육 실천과 생활과정의 실제의 체험에서 발전된 것으로 그는 여러 가지 직업에 종사하는 동안 수많은 교육적 경험을 축적해 갔다. 페스탈로찌는 교육이란 인류애의 근본 정신이라 하여 그의 한 생애를 빈민 교육을 위하여 희생하였다. 노이호프에 있어서 빈민학교의 경영, 슈탄즈에서의 고아원의 경영은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정치적, 법률적, 형법적, 경제적, 도덕적으로 부조리한 사회 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였다. 즉 그는 사랑의 실천가로서의 일면과 아울러 사회 개혁적인 일면을 동시에 갖고 있었다.
페스탈로찌의 교육의 본질은 인간 개혁과 사회 개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윤 완 (원미사)
한국 교육 철학의 새 지평-이은선(내일은 여는 책)
교육 사상사-정호표(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