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사회적 책무

 1  교원의 사회적 책무-1
 2  교원의 사회적 책무-2
 3  교원의 사회적 책무-3
 4  교원의 사회적 책무-4
 5  교원의 사회적 책무-5
 6  교원의 사회적 책무-6
 7  교원의 사회적 책무-7
 8  교원의 사회적 책무-8
 9  교원의 사회적 책무-9
 10  교원의 사회적 책무-10
 11  교원의 사회적 책무-11
 12  교원의 사회적 책무-12
 13  교원의 사회적 책무-13
 14  교원의 사회적 책무-14
 15  교원의 사회적 책무-15
 16  교원의 사회적 책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원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교원의 책무성이란?

2. 교원의 사회적 책무성의 종류
1) 행정적 책무성

2) 전문적 책무성

3) 도덕적 책무성

4) 고객지향적 책무성(수요자 지향적 책무성)

Ⅱ. 본론

1. 교사의 사회적 책무성 불이행의 사례

1) ‘가’- 20년차, 지각→바둑→술약속의 연속 =서울 모 고등학교 국어교사 K(44)씨

2) ‘나’- 고교 경제 가르치는 교사 경제전공은 10명 중 1명

3) ‘다’- 장애 학생 성폭력 가해교사는 복직,양심교사는 파면! “광주인화학교”

4) ‘라’- 중학교 도덕교사, 이단종교 강요 물의

2. 모범적인 사례
1) ‘스승의 날은 제자사랑의 날’ 장학금 주는 교사들

2) 19년차 교사, 명찰달고 학교 다닙니다

3) 전교생 4명에서 51명으로 늘어난 시골학교

Ⅲ. 결론(교사의 올바른 책무성 제고 방안)

1. 개인적 차원

1)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스스로의 계발과 노력
2) 올바른 교직관 확립

2. 제도적 차원

1) 교원임용제도와 연수제도 개선

2) 교원평가제실시

3. 사회구조적 차원

1) 입시위주의 교육 지양(止揚)

2) 수요자 중심의 교육환경 마련


본문내용
1) ‘가’- 20년차, 지각→바둑→술약속의 연속 =서울 모 고등학교 국어교사 K(44)씨

오전 9시. 올해로 교편을 잡은 지 20년째인 K교사는 겨우 눈을 뜬다. 어제 새벽까지 마신 술기운 때문에 몸이 천근만근이다. 겨우 정신을 차리고 출근 준비를 해 학교로 향한다. 수업시간인 오전 10시30분에 딱 맞게 도착했다. 교무실에 들를 시간이 없어 바로 교실로 올라간다. 교과서도 미처 못 챙겨왔지만 어차피 고3 수업이라 진도 나갈 것은 없다. 그는 자율학습을 하도록 지시하고 복도로 나온다. 학교 안은 금연구역이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기 위해서는 후문까지 나가야 한다. 후문에 가니 수업이 없는 L선생이 있다. 함께 담배를 피우며 잡담을 하다 보니 어느새 오전 11시10분이 됐다. 수업 종료는 20분이지만 아침식사도 못해 몹시 배가 고픈 K교사는 수업을 일찍 마치고 교직원 식당으로 간다. 식사를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와 담배를 한 대 피운다.

다음 수업은 오후 1시반. 그는 잠시 숙직실에 들러 낮잠을 청한다. 일어나 보니 1시반이 조금 지났다. 서둘러 수업이 있는 교실로 향한 K교사. 오후가 되니 학생들도 많이 지쳐 있다. 그는 간단한 과제를 내주고 다시 복도로 나온다. 얼마 후 반장이 나와 과제를 다 끝냈다고 말한다. 그는 또 다른 과제를 내준다. 어느덧 시간은 수업 종료를 알린다.

교무실로 내려온 K교사는 간단한 행정업무를 하고 밖으로 나갈 채비를 한다. 은행에 볼일이 있는데 문 닫기 전에는 가봐야 하기 때문이다. 은행에 갔다가 다시 학교에 오니 오후 4시. 수업은 없지만 아직 퇴근을 하기에는 이른 시간이다.

그는 교직원 휴게실에 내려간다. 혹시나 동료교사가 있으면 함께 바둑 한판 두기 위해서다. 마침 퇴근시간을 기다리는 J교사가 신문을 보고 있다. 한창 바둑을 두다 보니 퇴근시간인 5시반이 가까워온다. 그는 오늘도 술약속이 있다. 서둘러 바둑판을 마무리하고 교무실로 가서 퇴근 준비를 한다. 교장, 교감이 퇴근했는지를 확인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K교사는 학교를 빠져나온다. 그를 지켜본 후배 동료교사는 “하는 짓을 보면 미워죽겠지만, 20년차 정도 되면 다들 그런 식”이라고 했다.

해럴드 경제 2007 10 30일자 ‘아이교육 누구에 맡기겠습니까?’ 중에서

가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위에서 살펴본 교사의 사회적 책무성 중에서 전문적 책무와 고객 지향성 책무가 불이행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사에서 말하듯 이 아르바이트형 교사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연구도 없이 수업시간에 맞추어 들어와서 술냄새 풍기며 수업을 진행을 한다. 또한 중간 중간에 다른일을 보면서 5시반에 칼 퇴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는 원인을 전문적 책무성으로 살펴보게 되면 먼저 개인적으로 교사가 자신의 일에 대해서 즐거움을 가지지 못하고 태만하게 행동을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형이라는 말에서 우리는 교사가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