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계획 경제

 1  소련 계획 경제-1
 2  소련 계획 경제-2
 3  소련 계획 경제-3
 4  소련 계획 경제-4
 5  소련 계획 경제-5
 6  소련 계획 경제-6
 7  소련 계획 경제-7
 8  소련 계획 경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련 계획 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사회주의의 탄생

★소련 계획경제의 시작

★스탈린 시대

★계획의 평가

★고르바초프 경제개혁의 진행과정

★경제발전의 가속화 테제

★특징과 변화과정 및 문제점

★맺음말

본문내용
★경제발전의 가속화 테제

고르바초프가 집권한 이후 그가 취한 일련의 개혁정책을 일정하게 시기구분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실제 그가 채택한 개혁정책은 처음부터 뚜렷한 이론적 기반이나 전체적인 틀을 기초로 하여 제기된 것은 아니었다. 더구나 소련의 경우에는 동구와 비교하여 시장경제의 경험이 전무하고 사회주의 이외의 근대적인 경제적 가치관이 부재하며 당과 국가에서 관료의 저항이 매우 커서 개혁을 둘러싸고 보수파와 급진파의 대립이 지속된다. 고르바초프는 이러한 상황에서 계속적인 좌우동요를 보이며 양자간의 적당한 타협을 통하여 개혁정책이 수립되기 때문에 결정된 정책결정이 상호 모순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된다.
이러한 개혁논의를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시기구분을 하여 소련의 경제개혁을 구분하고자 한다.
제1단계, 혹은 준비단계로서 1985년 3월부터 1987년 봄까지의 시기로 노동규율의 강화, 과학기술진보의 촉진, 인간적 요인의 중시를 강조하여 사회․경제적 가속화노선의 채택, 기존의 경제매카니즘을 전제로 하는 제12차 5개년 계획(1986~1990)의 책정 및 대규모 경제실험‘의 지속에 의한 새로운 경제매카니즘의 모색의 시기이다.
제2단계는 1987년 6월 당중앙위원회 총회에서 「경제개혁의 근본적 페레스트로이카의 기분적 제명제」의 결정, 그리고 그에 근거하여 최고회의에서 87년 6월에 「국유기업법」의 채택으로 시작된다. 또한 이듬해 5월에는 「협동조합법」이 채택되었다. 이 시기는 ‘포괄적이고 효율적이며 탄력적인 관리시스템의 창출’을 위하여 주로 행정적 지도방법을 경제적 지도방법으로 전환을 꾀하고자 한 시기이다.
제3단계는 1989년 가을부터 1991년 여름까지의 시기로 1989년 이후 경제위기가 심화되자 경제개혁은 새로운 전환기로 접어들게 된다. 1989년 10월 소련 연방최고호의 이지코프 수상의 보고에서 경제개혁 전략의 법적 기초로서 주요 5개의 법령 취지 설명과 11월의 전 연방 학술․실천회의의 「토론자료」와 아발킨의 보고로부터 시작된다. 시장의 확대가 천명되어 시장경제는 수급조절의 기본적 메카니즘으로서 명확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상품시장 뿐만 아니라 자본시장과 노동시장도 포함하여 전면적 시장화로 나아가는 것이 주장되는 시기이다. 소유제 측면에서도 소유의 다양화와 각 소유형태의 동등권이 보장된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구분은 일정한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이점은 페레스트로이카가 아직 진행중인 개혁과정이라 전체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이르다는 점과 관련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구분은 다분히 한시적인 구분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의 개혁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먼저 제1단계는 1985년 4월 공산당 중앙위총회에서 소련사회의 경제발전 전략으로서 가속화, 재편, 개방이 천명되고 ‘경제관이 메카니즘의 개선’으로 요약된다. 6월 당협의회에서는 경제사회발전의 가속을 위한 과학기술진보의 가속과 그에 기초한 경제의 전면적 집약화로의 이행이 필요하다고 주장되었다.
이러한 가속화 전략에서 집약적 생산방식으로의 이행은 과학기술의 가속적 발전과 생산구조의 재편을 통해서 달성되는 것으로, 특히 과학기술의 가속화는 경제발전의 가속화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를 위해 기계공업, 농업, 운수, 건설 등에서 과학기술의 콤플랙션센터를 창설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