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인지일관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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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케이션이론] 인지일관성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지일관성 이론의 정의

1. 균형이론 - 일관성 이론을 최초로 명시화한 사람 하이더

2. 대칭이론

3. 일치이론

4. 인지부조화이론

Ⅱ. 인지부조화이론
1-1. 배경

1-2. 가설

2. 발생기제

1) 불충분한 정당화 - 태도가 행동에 부합하도록 변하려면 행동을 상황 탓으로 돌리기
2) 노력의 정당화 - 무언가 열심히 했는데 얻는 것이 적으면 부조화 발생.
3) 의사결정(선택) 후의 부조화 - 개별 자극의 중요성, 인지부조화를 갖게 하는 자극의 수

3. 발생과정

4. 인지부조화가 강하게 나타나게 하는 구체적 조건

5. 인지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

Ⅲ. 인지부조화이론의 사례

1. TV 프로그램 - 천일야화

2. 뉴스 기사

1) 설왕설래 진실게임 - 세계일보 원문 기사전송 2009-04-09

2) 유레카 ‘인지 부조화’ 해소법 - 한겨레 원문 기사전송 2008-06-09

3) 설왕설래 ‘인지부조화’ 바이러스 - 세계일보 기사전송 2008-02-29

3. 광고 - 11번가

4. 실험(직접실험)

Ⅳ. 인지부조화이론 정리

1. 인지일관성 이론의 의의

2. 인지부조화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2) 유레카 ‘인지 부조화’ 해소법 - 한겨레 원문 기사전송 2008-06-09
‘한결같다’는 말은 대개 상대를 칭찬할 때 쓰는 말이다. 반대로 한결같지 않은 사람에게는 ‘줏대없다’, ‘위선적이다’라고 낮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행동의 일관성이 있는 사람을 본받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런 심리상태를 이론화한 것이 미국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이다. 그는 돈과 직장과 명예와 가정을 훌훌 버리고 종말교에 빠져든 사람들 틈에 끼어 잠입 연구를 했다. 대홍수가 오리라는 날, 애타게 우주선을 기다리던 신도들에게 한줄기 빛이 내려왔다. 그것은 계시의 빛이 아니라 방송사 취재진의 조명이었다. 종말이 오지 않았다는 것보다 놀라운 것은 한 신도의 ‘상황 정리 멘트’였다. “밤새도록 앉아 있던 소수의 신자들이 너무나 많은 빛을 퍼뜨려 신께서 세상을 구원하기로 결심하시고 홍수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페스팅거는 자신의 태도나 가치관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합리화 메커니즘’이 작동한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청와대를 향해 번져가는 촛불시위에 대한 권부의 반응을 보면 극심한 ‘인지 부조화’를 해소하려는 행태를 읽을 수 있다. “그때(노무현 정부 때) 처리했으면 이런 말썽이 안 났지.”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부인’함으로써 불편한 상황을 모면하려 든다. “질 좋고 값싼 쇠고기를 먹게 해주는데 ….” 문제 자체를 재구성해 중대성을 ‘과소평가’하면서 합리화하는 방법이다. “사탄의 무리들이 이 땅에 판을 치지 못하도록 기도해 달라.” 이는 ‘상대방’의 오류를 발견해 자신의 정당성을 찾으려는 태도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인지부조화 해소법은 부작용만 키운 감이 있다. 그렇다면, 이런 방법도 있다. “내가 틀렸어”라고 기존 생각을 아예 ‘변경’하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세상에 내가 이런 사람에게 표를 던졌다니!”라는 불평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이 말에 담긴 합리화는 촛불 시위자들의 인지 부조화 해소법이기 때문이다.

3) 설왕설래 ‘인지부조화’ 바이러스 - 세계일보 기사전송 2008-02-29
‘미완의 유고(Fragments)’. 스위스 클라리넷 연주자인 빌코미르스키가 1995년 독일에서 출간한 책 제목이다. 유대계 아동의 생존 체험을 다룬 이 회고록은 ‘LA타임스’로부터 “홀로코스트 문학의 명저”로 평가됐다. 여러 나라에서 상복도 터졌다. 하지만 책은 날조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자는 집단수용소 근처에 가본 적도 없고 유대계도 아니었다. 역사 서적과 영화, 소설 등의 내용을 짜깁기한 ‘거짓말’이었던 것이다.
미국 사회심리학자 엘리엇 애런슨과 캐럴 태브리스는 ‘거짓말의 신화’(추수밭)에서 이 일화를 다루면서 저자가 미쳤거나 독자를 속이려 했던 것은 아니라고 단언한다. 단지 ‘자기 정당화’의 늪에 빠져 ‘실감 나는 기억’을 잘못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저자를 심층 면담한 스위스 역사학자 슈테판 메흘러도 이에 동의한다. 저자가 진심으로 ‘집단수용소 희생자’ 역할을 받아들였다는 게 마에클러의 결론이다. 기억의 자기중심적 왜곡 현상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상상 팽창(Imagination Inflation)’ 현상에 주목한다. 어떤 것을 과도하게 상상하다 보면 그것이 실제 기억으로 부풀려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 분야의 연구를 선도한 학자는 미국의 리온 페스팅거이다. 50년대 종말론 집단에 잠입해 종말 예언일 이후의 분위기를 살피면서 잘못된 행동·판단을 합리화하려는 인간심리를 추적한 것이다. 관찰 결과 신자들은 오히려 더 열성적으로 전도에 나섰다. 바보짓을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느니 한층 열광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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