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하이너 뮐러의 `황폐한 물가 메데아자료 아르고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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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와 문학] 하이너 뮐러의 `황폐한 물가 메데아자료 아르고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분석

1) 메데아 분석
2) 하이네 뮐러의 패러디 전략
3) 하이네 뮐러와 폭력

3. 결 론

4. 토 론

참고, 연극 영상

본문내용
2) 작품의 특징

난해한 형식 - ① 일반적인 형식의 과감한 파괴
② 하이너 뮐러 스스로가 작품은 관객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
⇒ 독자나 관객은 스스로 연상과 해석의 주체가 됨

'단편화'와 '경악의 미학'
① 단편화 - 현재의 급박한 문제들을 사태를 차분히 설명하는 형식으로는 담을 수 없기 때문에
② 경악의 미학 - 경악을 통한 교육 효과를 모색

2) 작품의 특징

폭력의 의미 – 폭력과 같은 역사의 어두운 면들을 현재의 무대에 옮겨 놓고, 관객을 공포, 경악의 경지로 몰고 가서 역사와 고정된 인식의 틀을 깨고자 함

역사관 - 유토피아적 사회주의의 허구를 직접 경험
→ 낙관론의 실체를 부정적으로 봄.
역사에서 나쁜 것, 끔찍한 것, 구제되지 않은 것 등을 강조

“식민화의 최초의 신화”

‘이아손은 그의 자신의 배에 의해 타살된다. (..) 식민지화의 차량이 식민자를 타살하는 것은 식민지화의 종말을 미리 의미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직면해 있는 종말의 위협이다. 성장의 종말인 것이다. ‘

Jason wird von seinem eigenen Schiff erschlagen. (..) Dass das Vehikel der Kolonisierung den Kolonisator erschlaagt, deutet der Ende voraus. 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 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참고문헌
http://www.youtube.com/watch?v=Pq4qYsgvrWs

http://www.youtube.com/watch?v=6hNcjNbLp78

http://www.youtube.com/watch?v=dcc5n0lYY2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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