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담론] 근친상간 금기

 1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1
 2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2
 3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3
 4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4
 5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5
 6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6
 7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담론] 근친상간 금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근친상간의 개념.

Ⅱ.근친상간 긍정의 예와 부정의 예- 시대, 문화별로

1.그리스 신화에서의 근친상간의 예

(1)긍정의 경우-제우스와 해라

(2)부정의 경우, 오이디푸스 신화

2.우리나라의 경우

3.서구 문화에서의 근친상간의 예

Ⅲ. 근친상간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

1.레비-스토로스의 이론

2.본능이론.

3.무의식 이론.

4. 다윈 ( Charles Robert Darwin )과 아트킨슨

5.우생학 (優生學)적 관점

6.적 호기심 결여 이론.

(1)실험 심리학.

(2)실험 인류학.

Ⅳ.결론


본문내용
1.그리스 신화에서의 근친상간의 예
(1)긍정의 경우-제우스와 해라

그리스 신화를 보면 제우스는 아버지인 크로노스를 물리치고 올림포스의 주인이 된다.그 이후 제우스는 누이인 해라를 배우자로 맞는다. 신화의 서두는 이처럼 근친상간으로 시작되었다. 제우스의 근친상간은 여기서 그치지않는다. 이후 다른 누이인 대지의 여신이자 곡식의 신인 데메테르와 관계를 가지고, 데메테르는 페르세포네를 낳는다.

(2)부정의 경우, 오이디푸스 신화
그리스 신화를 보면 올림푸스에서 그 개념이 받아 들여졌을진 모르겠지만, 인간세계에서도 과연 그랬을까? 오이디푸스 신화를 보면 그에 대한 답이 나온다.
테베의 왕 라이오스는 아들이 태어나면 그가 자신을 죽이고 아내인 요카스타와 결혼할 거라는 신탁을 받는다 그래서 태어난 아들을 시테론 산으로 데려가 나무에 묶어두나 목동들이 그를 코린토 왕에게 데려간다. 장성한 후 신탁을 받으러 간 오이디푸스는 조국으로 돌아가면 아버지를 죽인다는 말을 듣고 테베로 간다. 테베로 가는 도중에 사소한 말다툼 끝에 어느 노인을 죽이는데, 바로 그가 친아버지 라이오스였다. 하지만 이 사실을 모르는 오이디푸스는 테베로 들어가는 어귀에서 스핑크스를 만나 누구도 풀지못한 문제를 풀어 테베의 왕위에 오르고 친어머니 요카스타와 결혼한다. 어머니라는 사실을 까맣게 모르는 오이디푸스는 요카스타와 결혼을 하고 게다가 자식까지 낳는다. 그러나 테베 전역에 페스트가 촹궐하자 라이오스를 죽인 자를 추방해야 한다는 신탁을 받는다. 그러나 조사 끝에 자신의 출생에 얽힌 비밀과 근친상간 사실이 밝혀지면서, 요카스타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는 두눈을 파버리고 회한에 빠진채 방랑의 길을 떠난다.

인간세계에서 근친상간은 매우 금기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우리나라의 경우
고려시대에 신라의 계급 내 혼제를 답습하여(신라에서는 귀족들의 피의 순도를 위해 귀족들간 근친혼이 성행했다고 한다.) 동성혼 내지 근친혼이 성행하였다. 동성혼, 근친혼은 고려 왕실 내에서는 물론 양반 계급에서도 널리 행해졌다고 한다. 그러나 근친상간 금기의 원칙은 제도적으로 정해진 범위를 벗어난 혼인이나 성행위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자면 이러한 것은 근친상간이 아니다. 조선시대에 들어서는 중국에서 들여온 동성동본불혼의 원칙이 확립되고 지졌다. 그러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2000년 까지 동성동본불혼의 원칙은 민법 809조의 규정에 의해 지켜지고 있었다. 그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