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

 1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1
 2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2
 3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3
 4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4
 5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5
 6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6
 7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7
 8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8
 9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9
 10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10
 11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11
 12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12
 13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댓글, 소통의 수단인가 살인의 도구인가?



Ⅱ. 악성 댓글 피해 사례

1. 가수 유니 자살
2. 최진실 자살
3. 박재범 사태



Ⅲ. 악성 댓글, 집단의 기습공격

1. 군중 심리(몰개인화)
2. 집단 갈등
3. 동조 심리



Ⅳ. 해결 방안

* 선플달기운동


본문내용

Ⅲ. 악성 댓글, 집단의 기습공격

사이버 공간은 다양한 국적, 성격, 취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과 경험을 제공하고 자아를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황상민, 1999). 또한 사이버 공간은 첨단 기술에 의해 가능해진 공간이긴 하지만 사용자의 마음, 태도, 의도가 반영되고 사용자에 의해 유지되는 심리적 공간(오정희, 2003)의 특성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공간이 가지는 여러 가지 심리적 특성들 중에서 특히 악성 댓글에 참여하고 허위 소문을 유포하게끔 만드는 대표적인 심리학 이론들을 집단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군중 심리

오늘날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성격, 직업, 지식수준을 가진 개인들로 구성된 인간 집단이다. 일반적인 의미인 군중(Crowd)은 공통된 규범이나 조직성 없이 우연히 조직된 인간의 일시적 집합을 말한다. 즉 길을 가다 마주치는 낯설은 한 무리의 인간도 군중이며,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들도 군중이 되며, 또한 물리적 공간이 아닌 사이버 상에 의견을 게재하는 인간 무리도 군중이다. 구스타브 르봉(Gustave Le Bon 1841-1931)이 말한 군중은 “소수의 지적 귀족과 대립되는 지각없는 인간집합으로 법률과 제도만으로 이끌어 갈 수 없는 존재” 구스타브 르봉, 『군중심리』, 동국출판사
라고 말했다. 그는 인간을 비합리적, 감정적인 인간으로 간주하고 군중의 시대를 예언하였다.
“군중의 세력은 날로 증가하며, 동시에 견제 세력은 악화되고 종교와 문화, 예술, 철학에 있어 군중의 변화무쌍한 사상의 유동성이 극단 상황에 이르렀다. 사람들이 모여서 군중이 될 때 그 군중이 되는 개개인이 누구든지 간에 삶의 방식과 직업, 성격, 지적수준이 비슷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그들이 군중으로 형성되었다는 사실이 그들을 어떤 종류의 집합적인 생각으로 몰아넣는다.” 라고 르봉은 말하면서 ‘군중심리’에 관해서 언급하였다.
또한 그는 집단의식을 집단의 어느 한 지점에서 발생하여 집단의 다른 부분으로 전염되어 가는 일종의 질병과 같은 것으로 보고, 이러한 전염(contagion)과정이 집단 내의 사람들이 서로 매우 비슷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 경향을 설명한다고 믿었다(L. Wheeler. 1966). 집단역학, 시그마프레스

사람들은 혼자가 아닌 무리로 있을 때, 개인의 생각이나 느낌보다 무리의 특징과 분위기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무리의 공통 성향과 행동과 차별되는 내 모습을 발견할 때 다소 불안함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군중심리의 용어의 정의는 사회심리현상의 하나로 나타나는 작용으로서 많은 사람이 모인 군중 속에서 하나하나 독특한 개성을 지닌 개개인이 개성을 잃고 군중 속에 획일화 되어 가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무리-군중은 시대가 변할수록 발전하고 진화하여 사회의 실상을 대변하는 동시에 새로운 힘과 가치관을 다시 사회에 표출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군중은 현대 사회를 가장 잘 나타내는 군중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몰개인화

몰개인화(deindividuation)는 개인성(individuality)를 벗어나서 개인이 집합적 무리 속에 묻히는 상태를 의미하며, 군중심리와 유사한 심리적 현상이다. Zimbardo(1969)의 몰개인화 이론은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는데, 그는 몰개인화 즉 몰아상태를 개개 집단의 성원들이 ‘평소의 규제된 행동에 대해 역치가 보다 낮아지는 것’을 경험하는 주관적 경험으로 설명하였다(Zimbargo, 1969).

참고문헌
- 인터넷 댓글 이용자의 사회·심리적 속성과 이용 동기, 이용 행위, 만족의 상관성 연구(金達煥,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 악플 경험자와 비경험자의 특성 비교연구 : 인구사회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중심으로 (권미애, 부경대학교 대학원, 2008)
- 사이버 공간 활용에 나타난 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특성: ‘D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미연, 2006)
- 군중속 현대인의 심리에 대한 표현(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9)
- 집단역학 제 4판 (시그마프레스)
- 집단 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숙명여대 대학원, 김현주,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