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1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
 2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2
 3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3
 4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4
 5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5
 6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6
 7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7
 8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8
 9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9
 10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0
 11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1
 12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2
 13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3
 14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유아 예술 교육감 상기 법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유아 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미,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내용,현안,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프로그램, DBAE발전과제,시사점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특성,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교육내용,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쟁점,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과제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미,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모델프로그램,시사점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소개글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DBAE의 정의

    Ⅲ. DBAE의 특징
    1. E. W. Eisner의 미술교육방법의 특징
    2. DBAE의 일반적 특징

    Ⅳ. DBAE의 교육 내용
    1. 작품제작
    2. 미학(Aesthetics)
    3. 미술사(Art History)
    4. 미술비평(Art Criticism)

    Ⅴ. DBAE에서의 교사 역할

    Ⅵ. DBAE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DBAE에 대한 잘못된 이해

    Ⅶ. DBAE의 변화

    Ⅷ. DBAE의 대안으로서의 미술교육

    Ⅸ. DBAE가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 이론은 상당 기간동안 로웬펠드의 영향력 하에 있어왔다. 미술교육 이론이 체계화되지 못하던 시절, 로웬펠드의 공헌은 상당히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로웬펠드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 수업은 유아의 표현을 장려하고 도와주는 방식으로 전개될 것을 제안했다.

    따라서 오늘날 미술교육의 흐름은 로웬펠트의 영향으로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지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어린이에게 미술은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자기표현 방법이라는 입장에서 어린이의 표현 과정에 어른들의 간섭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계발은 표현 결과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표현 과정에 중점을 두고 미술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미술교육을 통해서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는 도구로 미술을 바라보고 있다. 교사의 역할 또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창의성을 도출해내도록 옆에서 소극적으로 돕는 것이었다.

    그러나 창의성만을 강조함에 따라 여러 가지 적지 않은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창의성 중심으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다 보니 표현활동에만 국한 된 미술활동으로 말미암아 학생들의 미술활동은 자유롭게 즐기는 수준을 뛰어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외부의 간섭 없는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어 미술의 개념과 기초적인 이해 교육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은 구체적인 교수 학습 내용과 방법,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제시되지 않아서 점수와 등급이 중요한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적합하지 않았다.
    창의성 중심 교육에 대한 두 번째 비판은 미술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보다는 아동의 심리학적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미술 교육이 학습자만이 아닌 미술의 본질과 사회의 요구가 조화를 이루어 사회를 유지시키고 변화시키는 역할도 수행해야 함을 간과하는 것이다.
    세 번째 비판은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이 미술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을 극소화 시켰다는 점이다. 미술 교육 과정에서 어린이의 창의성 개발은 구체적이고도 계획적인 교사의 조력에 의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잘못 인식된 자유 표현의 강조로 대책 없는 방임 상태로 전락하고 있다(이규선외 1994, 296-297; 박종미, 노용,2003에서 재인용).

    창의성 중심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으로 보다 체계적인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여러 학자들이 학문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는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용(2001). 아동미술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김주희(2001). E. W. Eisner의 미술교육방법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김황기(2002). DBAE: 어제와 오늘(Ⅱ). 미술교육논총, 15, 187-203.
    노정화(2001). DBAE에 바탕을 둔 전통미술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주 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정애(1997). DBAE의 한계와 그 대안. 미술교육논총, 6, 75-83.
    박종미, 노용(2003). DBAE(Disciplin- Based Art Education)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적 효 과. 교육과학연구, 34(1), 1-18.
    신금주(2000). 구조화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력에 미치는 영향. 배제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행련(1999). 미술관 교육 기획의 방법론 연구-어린이의 미술관 교육을 중심으로-. 경성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임양선(2001). DBAE에 기초한 유아전통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민화를 중심으로-. 서울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연구. 미술교육논총, 6, 57-73.
    정수기(1999). 초등학교 학년별 DBAE(Disciplin- Based Art Education) 수업 모형 개발에 관 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