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수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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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육]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수업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2. '진실게임'을 활용한 국어 수업 사례

본문내용
1. 문학 교육에 대한 시각
문학을 생활화한다는 문제와 연관지어 바라보게 되면 정적인 시각과 동적인 시각 두 가지 관점의 가능성을 떠올릴 수 있다. 정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거기 그렇게 있는 실체가 되는 반면, 동적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게 되면 문학은 생생하게 움직이는 동체이자 끝없이 완성되고자 생동하는 활동으로 보이게 된다.
문학을 정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다. 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문학은 다만 있을 따름이어서 뜻이 있는 자가 거기에 가까이 다가가 감탄하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숙연해지기도 하고 그것을 자기보다 더 깊이 있게 또는 황홀하게 설명할 능력이 있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래서 훌륭한 작가의 생애조차도 꼭 기억해야 할 일처럼 생각되고, 그것을 많이 알면 알수록 수준이 높은 사람으로 행세할 수가 있게 된다. 문학을 추상화된 지식으로 여기는 것도 정적 시각의 소산이었다. 운율, 이미지, 인물, 플롯 등이 그것이며, 주제 분석, 갈등 유형 구분, 등 분류적이거나 설명적 지식이 이런 시각의 소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문학교육은 바로 이런 정적 시각을 기반으로 이론과 방법이 축적되고 실천되어 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동적인 시각에서 문학을 바라보는 일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시각의 도입이 이루어져야만 문학 생활화가 가능해진다는 점을 먼저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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