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

 1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1
 2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2
 3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3
 4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4
 5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5
 6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6
 7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7
 8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8
 9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 관리론]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고정관념과 편견으로 인한 부정적 착각

① 착각의 정의(길을 물어보는 영상)

2. 본론 -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의 실상과 대안

① 부정적 착각의 사례

- 두순자 사건(의사소통의 부재 부연 설명)

② 부정적 착각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 착각의 긍정성

① 긍정적 착각

② 긍정적 착각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2. 본론 - 사회적 착각(부정적 착각)의 실상과 대안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착각. 이것을 흔히 ‘사회적 착각’이라고 부른다. 고정관념, 편견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착각’은 착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피하기가 어려운, 습관화된 착각이다.

① 부정적 착각의 사례
- 두순자 사건(의사소통의 부재 부연 설명)

두순자 사건은 1991년 3월 16일, 미국 LA지역에서 상점을 운영하던 49세의 두순자가 15세 고등학생 흑인 소녀 라타샤 할린스(영어: Latasha Harlins)를 절도범으로 오인해 말다툼과 몸싸움을 한 끝에 결국 두순자가 상점을 나가려던 라타샤 할린스의 뒷머리를 총격한 사건을 말한다. 재판과정에서 라타샤 할린스는 착실히 학교를 다니던 평범한 고등학생이었으며, 두순자의 총격 역시 위협을 하려다 실수로 발사된 것임이 드러났다. 결국 판사는 집행유예와 400시간의 사회봉사명령을 선고했으나 LA의 흑인 사회에서는 살인 사건에 대한 너무 적은 형량이라는 불만을 갖게 되었고, 결국 1992년 4월 29일 발발한 로스앤젤레스 폭동에서 한인들의 상점이 많은 피해를 입은 원인이 되었다.
재판 과정에서 나온 증언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두순자는 한국에서 의사의 딸로 태어나 여유로운 삶을 누리다가 1976년 미국으로 남편과 이민와 남편의 상점들에서 일을 했다고 한다. LA 남부에 있던 남편의 상점들은 강도와 협박에 시달렸으며,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두순자의 남편은 권총을 계산대에 준비해두었다. 하지만 이 권총은 이 사건이 일어나기 이전에는 사용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다른 강도가 훔쳐갔다 경찰에 의해 되돌려 받기도 했다. 오발 사건을 일으켰던 이 권총은 이를 훔쳐갔던 강도가 더 손쉽게 발사할 수 있도록 개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CCTV를 통해 드러난 정황에 따르면, 라타샤 할린스는 백팩에 오렌지 주스를 넣고 한 손에는 이를 지불할 돈을 쥐고 있었다. 하지만 두순자는 라타샤 할린스가 지폐를 쥐고 있는 것을 보지 못했고, 백팩에 오렌지 주스를 넣은 것과 관련해 두순자와 라타샤 할린스는 말다툼을 하기 시작했다. 결국 라타샤 할린스는 계산대를 넘어가 두순자의 머리를 주먹으로 세 번 가격했고, 두순자는 라타샤 할린스를 밀친 뒤 의자를 던졌다. 라타샤 할린스가 오렌지 주스를 계산대에 놓고 걸어 나가려 하자, 두순자는 남편이 만일의 일을 위해 계산대에 두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