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 논쟁

 1  식민지 근대화 논쟁-1
 2  식민지 근대화 논쟁-2
 3  식민지 근대화 논쟁-3
 4  식민지 근대화 논쟁-4
 5  식민지 근대화 논쟁-5
 6  식민지 근대화 논쟁-6
 7  식민지 근대화 논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민지 근대화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2. 두 가지 논쟁 -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
ⅰ)내재적 발전론

ⅱ)식민지 근대화론

①토지조사사업의 문제

②'식민지 공업화'의 문제

③인구증가률

Ⅲ.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본론
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먼저 ‘근대화(近代化)’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근대화란 전근대적인 상태에서 근대적인 상태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전근대적 상태와 근대적인 상태의 대비가 문제시될 수 있는 영역 어디서나 근대화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근대화는 정치·경제·사회·문화·가치관 등의 모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되어 후진적인 상태에서 보다 향상된 생활조건을 조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에따라 식민지 근대화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용어는, 역사학계에서 사용하는 말로서, '식민지 근대화론자'들로 지목되고 있는 학자들에게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그들이 사용하는 말은 '식민지 개발'(안병직), '식민지자본주의 형성'(중촌철 (中村哲)),'한국 자본주의의 식민지적 기원'(맥나마라) 그 밖에 '근대조선 공업화(안병직(安秉直)·중촌철(中村哲))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에 관한 이야기는 넓게는 식민 지배를 받았던 국가들을 포함해 좁게는 근대화에 성공했다고 평가되는 대만과 한국에 대해 주로 이야기된다. 곧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과거 식민 지배를 받았던 국가들, 즉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의 수많은 국가들이 식민지배 기간 동안 근대화되었다는 주장을 뜻하며, 좁게는 우리나라에만 국한시켜 일제 강점기 동안 그 식민통치에 의해 우리나라가 근대화되어 갔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논의는 우리나라에서는 근대화의 싹이 나타나지 않았고 근대화를 이룩할 수 있는 역량도 결여되어 있었다는 논리로서 주로 일본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었으며, 그들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함으로써 근대화가 달성되었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식민지와 근대화에 관한 논쟁은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의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2. 두 가지 논쟁 -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
참고문헌
․ 조석곤, 「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재검토」, 동향과전망 통권 제38호, 1998.
․ 신용하, 「일제 식민지정책과 식민지근대화론 비판」, 문학과지성사, 2006.
․ 신기욱․마이클 로빈슨 외,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 삼인, 2006.
․ 윤해동, 「식민지 근대의 패러독스」, 휴머니스트, 2007.
․ 고동환, 「근대화논쟁」, 한국사 시민강좌20, 일조각,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