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에 관한 연구가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미적 바탕위에 현대적인 미적 관점을 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미술을 통한 그 시대의 생활 감정과 미에 대한 사적 고찰을 하는데 있다.
한국전통 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한국전통 음악을 서양의 음악 이론으로 분석하든 전통 음악의 이론으로 분석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바로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잘못된 이분법에 의거한 사고방식이다. 어떤 음악이든 그것은 그 음악이 만들어진 세계관의 토대 위에서 이해되어야 정당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